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 첫 단계, 벨라트릭스 업데이트 성공

(사진=Marco Verch | Flickr)

이더리움(ETH)이 기존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 합의 매커지즘으로 전환하는 머지(The Merge) 업그레이드가 시작된 가운데, 그 첫 단계인 벨라트릭스(Bellatrix) 업데이트가 지난 6일(현지시간)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는 소식이다.

코인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벨라트릭스 업데이트는 지난 6일 20시 34분 예정대로 별 무리없이 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머지 업그레이드는 내부적으로 벨라트릭스와 파리(Paris) 업데이트 2단계로 나뉜다. 벨레트릭스 업데이트를 통해 유효성 검사기가 비콘 체인에서 업데이트된 블록을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이후 파리 업데이트를 통해 머지 업그레이드는 완료될 예정이다. 다만 파리 업데이트는 전체 컴퓨터 연산량을 의미하는 해시율(hash rate)에 따라 일정이 달라진다. 파리 업데이트까지 완료되는 시점은 오는 14일 전후로 예상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