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2.0 전환 신호탄 '더 머지' 오는 9월 예정

이더리움 2.0 (사진=이더리움 재단)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이 기존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하는 이른바 이더리움 2.0 단계가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15일(현지시간)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이더리움 재단은 최근 이더리움 2.0 전환을 위한 주요 단계인 '더 머지(The Merge)' 실시 예정일을 오는 9월 19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머지 단계는 소프트웨어적인 병합을 의미하며 현재 이더리움 메인넷과 이더리움 2.0 테스트넷인 비콘 체인(beacon chain)을 병합함으로써 이더리움 2.0으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다.

이후 여러 차례 업그레이드를 거쳐 비로소 완전한 지분증명 방식의 이더리움 2.0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다만 초기 목표와 달리 현재 이더리움 2.0의 최종 완성 기일은 확정되지 않았다. 다수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이르면 2023년, 늦어도 2024년에는 이를 완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분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2.0이 완성되면, 더이상 이더리움 채굴을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더리움 생성 개수는 현재 1만2000ETH에서 1280ETH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 인플레이션율이 90% 이상 감소하게 되므로 이더리움 2.0 전환과 함께 그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이더리움 거래가는 급등했다. 15일 오후 2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8.08%가량 급등한 1198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한때 1202달러까지 치솟기도 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