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도 당한 ‘디지털 성범죄’…경기도, 칼 뽑았다

[AI 요약] 경기도가 디지털 성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는 온라인 사이트의 경찰청 수사를 의뢰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전담 조직이 설치되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디지털성범죄의 대응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와 관련해 경기도가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적극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번 조치는 도가 이달 초 디지털 성범죄 온상인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제보를 받으며 속도는 내게 된 것이다. 실제 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포함한 여러 명의 정치인와 그들의 가족에 대한 음란물이 활개를 치는 것으로 확인 됐다.

경기도는 해당 온라인 사이트에 대한 경찰청 수사를 의뢰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전담 조직을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에 설치했다고 2020년 10월 28일 밝혔다.

도는 전담 조직을 확대해 특정 음란물을 찾아내고 해당 기록이 인터넷에서 삭제될 수 있도록 조치하며 유관 기관과 연계해 피해자들을 도울 방침이다.

또 디지털 성범죄대응감시단을 발족해 인터넷 포털사이트와 SNS를 중심으로 유포되는 불법 게시물도 집중 감시한다. 이와 함께 전담 조직 준비 과정에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성 착취물 등 740여 건이 유포된 사실을 발견해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도 했다.

이순늠 경기도여성가족국장은 “지난 6월 디지털 성범죄 대응 추진단 발족을 시작으로 약 4개월 간 신속하게 디지털성범죄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전담 조직은 초기상담 뿐만 아니라 삭제 지원, 유포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사, 법률, 전문상담, 긴급생화맂원 등 관련 기관 및 피해자를 연게하는 역할도 수행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이 전담조직을 2021년 초 ‘경기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로 확대할 계획이다. 인력을 확대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효과적으로 피해자를 지원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순늠 경기도 여성 가족국장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를 보거나 목격할 경우 반드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도는 디지털 성범죄 근절 활동에 높은 의지를 가진 12명의 도민으로 구성된 ‘경기도 디지털 성범죄 대응 감시단’을 구성해 역량 강화 교육 이수 후, 포털 SNS 상에서 행해지는 디지털 성범죄 모니터링 활동에 착수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각종 영상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지원책을 홍보하는 한편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근절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순늠 국장은 “조사 결과 총 740건의 성착취물이 확인됐다”며 “이러한 성착취물의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 신고는 카카오채널 (031cut) 및 이메일 (031cut@gfwri.kr)로 연중 상시 가능하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CATL “주행거리 1000km 리튬인산철배터리” 공개···초당 1km 충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초당 1km씩 충전해 10여분 만에 총 1000km를 달리게 해 주는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았다. 10분만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 CATL은 10여분 충전으로 중국 북부 베이징에서 남부 난징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AI 엑스포 2024 현장, '본격화된 생성형 AI 시대'… 온디바이스 AI, 디지털 문서, 영상인식까지

챗GPT, 제미나이, 라마 등 대화형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와 접목돼 놀라운 상용화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는 상황. 올해 AI 엑스포 2024에서는 이 혁신의 중심에 선 관련 국내외 생성 AI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쟁이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챗GPT’ 능가한다니! 아이폰과 챗봇 ‘클로드’의 만남

오픈AI의 전 직원 그룹이 세운 앤스로픽의 챗봇 클로드가 애플의 아이폰과 만나면서 챗GPT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클로드는 챗봇 테스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GPT-4를 무너뜨린 최초의 AI가 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터뷰] 김민성 아드리엘 부대표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의 B2B SaaS 솔루션으로 인정받게 할 겁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아드리엘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김민성 부대표의 합류는 아드리엘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취임의 변을 통해 김 부대표는 아드리엘을 “글로벌 마케팅 분석 및 시각과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최고의 SaaS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 종로구 아드리엘 본사에서 진행된 김 부대표와의 인터뷰는 이와 관련된 질문으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