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2세대 비트코인 채굴 칩셋 '블록스케일' 공개

인텔이 블록스케일(Blockscale) 비트코인 채굴 칩셋을 공개했다 (사진=인텔)

미국의 반도체 제조사 인텔이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 칩셋을 4일(현지시각) 공개했다.
블록스케일(Blockscale)로 불리는 새로운 비트코인 채굴용 칩셋은 SHA-256 암호화 알고리즘 계산 전용 반도체 칩셋이다. 비트코인에 쓰이는 작업증명(PoW) 블록체인에 촤적화된 설계가 적용됐다.

블록스케일은 256개의 채굴 엔진이 결합해 최대 580기가해시(Ghash/s)의 성능을 지닌다. 전력 소모량은 4.8~22.7W 수준으로 알려졌다. 인텔이 지난 2월 공개한 비트코인 채굴용 칩셋인 보난자 마인(Bonanza Mine)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2세대 채굴 칩셋이다.

보난자 마인이 최대 137기가해시(Ghash/s) 성능을 지닌 것에 비해 4배가량 더 빠르며, 현재 널리 쓰이는 비트메인의 앤트마이너 S19 프로 기종과 비교하면 수치상으로 5배 가까이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올해 3분기 경 블록스케일 칩셋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시 직후 아르고 블록체인과 하이브 블록체인, 그리드 인프라스트럭처 등 비트코인 채굴업체에 납품할 예정이다.

인텔의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이끌고 있는 발라지 카니기첼라(Balaji Kanigicherla) 인텔 부사장은 "새로운 분산 컴퓨팅 시대를 지원하기 위해 인텔은 대량의 해시 처리 기능과 에너지 효율성 균형을 맞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 발전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일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사방넷 풀필먼트, 600개 온라인 쇼핑몰 주문 자동수집 기능 오픈

다우기술은 자사가 운영하는 이커머스 전용 물류관리 시스템 ‘사방넷 풀필먼트’가 쇼핑몰 통합관리 서비스 ‘사방넷 미니’와 연동 기능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우기술...

아비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 개발한 산업용 AI 어시스턴트 공개

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아비바는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Hannover Messe)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한 산업용 AI 어시스턴트를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NHN에듀-쓰리디타다, 메타버스와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 위한 MOU 체결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인 ‘원더버스(Wonderverse)’가 ㈜쓰리디타다(대표 윤현모)와 함께 메타버스 및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