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9월부터 자율주행 옵션가 1만5000달러로 25% 인상"

[AI요약] 테슬라가 자율주행(FSD) 옵션 가격을 25% 인상한다. 현재 1만2000달러인 FSD 가격은 9월부터 1만5000달러로 오른다. 다만 월 199달러인 구독료 인상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1일(이하 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가 자랑하는 운전보조시스템인 풀셀프드라이빙(FSD) 옵션 가격을 25% 인상한다고 밝혔다. 오는 9월 5일부터 1만2000달러에서 1만5000달러로 옵션가는 오른다.

현재 테슬라 구매 고객은 테슬라 전기차 구매 시 FSD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레벨2 수준의 운전보조시스템인 FSD는 현존하는 시판용 자율주행 기능으로는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는다. 일반적인 운전보조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연동,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차선 변경, 자동 주차, 차량 호출 기능에 더해 도로 상황 인식, 신호등 및 도로 표지판 대응, 도심 도로에서 자동 조향 등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 차량 구매 시 1만2000달러(약 1600만원)를 지불하거나, 매월 199달러(약 26만5000원)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다. 옵션가 인상과 함께 월 구독료도 인상될 것으로 보이나 아직 구체적인 정책은 공개되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FSD 옵션 가격이 아직 인상분이나 환율 변동분이 반영되지 않아 비교적 저렴한 조건에 구매할 수 있다. 모델3 구매 시 선택할 수 있는 FSD 옵션가는 904만3000원이다.

테슬라의 운전보조시스템인 오토파일럿 기능의 예 (사진=테슬라)

테슬라는 FSD 옵션 가격 인상 부담을 덜기 위해 올해 개선형 오토파일럿(Enhanced Autopilot)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신호등 및 도로 표지판 대응, 도심 도로 운행 등 고급 제어 기능을 제외한 고속도로 등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자동 운행 등 필수적인 기능만 모아놓은 상품이다.

개선형 오토파일럿 옵션가는 국내의 경우 455만2000원으로 북미 지역 외 아직 타국에서(한국을 포함해) 100% 적용되지 않는 FSD를 대신할 수 있는 합리적인 옵션으로 평가된다.

일론 머스크 CEO는 FSD 옵션가 인상에 대해 이미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 FSD 성능과 기능이 진화함에 따라 그에 맞는 가격 인상이 이어질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