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플로피디스크'와 전쟁 선포

[AI요약] 일본 정부가 정부 공식 문서 전달 매체로 플로피디스크 사용을 폐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과거 법적 문제로 인해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지 못하고 CD와 플로피디스크에 데이터, 문서를 담아 정부나 공공기관에 제출한 관행을 타파하겠다고 밝힌 것.

3.5인치 플로피디스크 (사진=픽사베이)

일본 정부가 공식 문서 전달 매체로 플로피디스크(floppy disk)를 사용하던 관행을 폐지키로 했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31일(현지시간) 고노 다로 신임 디지털 담당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공공 문서 혁신 방안을 밝혔다.

고노 다로 장관은 "일본정부가 여전히 1900건에 이르는 방대한 유형의 공식 문서를 종이나 팩스, 플로피디스크 등 매체를 이용해 제출하는 구시대적 관행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관행을 온라인화를 통해 혁신토록 하겠다는 얘기다.

주요 선진국들이 전자정부 추진을 통해 정부 공공 문서나 민간이 제출하는 공식 문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시도를 진행하거나 이미 완료한 것에 비해 일본 정부의 변화가 너무 늦는다는 지적은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다.

과거 법적 문제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지 못하고 CD나 미니디스크(MD) 혹은 플로피디스크에 데이터, 문서를 담아 정부와 공공기관에 제출하도록 하는 관행이 굳어져 온 것.

현재 일본 정부를 포함한 각종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법안과 시행 법령 157건 이상에서 물리적인 저장 매체 사용을 지정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전 방위성 장관을 지냈던 고노 다로를 디지털 담당 장관에 임명, 적극적인 법률 개정을 통해 구시대적 관행을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플로피디스크나 CD 등 물리적인 저장 매체를 이용토록 하는 문구를 각종 법안에서 삭제하고 이를 통해 각종 자료 제출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 팩스 사용 제한, 온라인 납세 제도 마련과 온라인 뱅킹 제도 보급 확대, 마이넘버(My Number) 스마트 인증 제도 등 각종 디지털 제도를 빠른 시일 내 보급,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플로피디스크의 역사는 5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에서는 1983년에 소니가 3.5인치 플로피디스크를 처음 양산했으며, 90년대까지 데이터 저장 매체로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 플로피디스크 생산과 판매는 2011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됐으며, 현재 공식적으로 플로피디스크를 생산하는 기업은 없다.

일본 정부가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는 유일한 국가기관은 아니다. 미국 공군 역시 2019년까지 핵탄두를 탑재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체제에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해왔다. 이후 대대적인 시스템 교체를 통해 플로피디스크를 SSD로 교체한 상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