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좀 웃어줄래?” 로봇에게 웃는 법 가르치는 과학자들

[AI요약] 과학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웃고 제대로 된 농담을 할 수 있는 AI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의 ‘웃음’은 대화형 AI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공감’에 큰 역할을 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앞으로 고유한 캐릭터를 가진 AI로봇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웃음'을 훈련받고 있는 AI로봇 에리카. (사진=더가디언뉴스 갈무리)

인공지능(AI) 로봇이 적절한 시기에 웃고 농담을 하도록 하는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대부분 로봇은 인간 대신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유머를 이해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이는 인간과 대화할 때 로봇이 매우 건조한 이유다.

15일(현지시간) 더가디언, 테크타임즈 등 외신에 따르면, 일본 교토대학교 연구팀은 로봇이 적절한 방식으로 웃고, 적당한 때 유머를 재현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에리카(Erica)라고 불리는 이 AI로봇은 사람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방법을 배우고 있다. ‘웃는 로봇’ 에리카의 훈련 데이터는 남성 대학생과 80번 이상의 스피드 데이터를 통해 수집됐다. 에리카는 처음 대화를 시작할 때 4명의 여성 아마추어 배우에 의해 원격 조작됐다.

대화 데이터에는 △개별적인 웃음 △사회적 웃음(공손하거나 당황한 웃음과 같이 유머가 포함되지 않은 웃음) △환의적 웃음 등 주석이 포함됐다. 에리카는 이후 데이터를 바탕으로 훈련했으며 웃음의 시기, 유형 등을 결정했다.

해당 AI 프로그램은 더욱 적절한 웃음의 상황을 모방하고 근본적인 웃음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웃음 유형의 오디오 파일을 활용했다.

연구팀은 에리카가 인간과 공유할 수 있는 4가지의 간단한 대화를 개발했으며, 이후 새로운 웃음 공유 알고리즘을 채팅 소프트웨어에 통합해 에리카의 유머감각을 평가했다. 그 결과, 기존의 에리카가 웃음을 감지해도 전혀 웃지 않거나 사교적인 웃음을 짓지 않았던 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대조되는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로봇의 ‘웃음’은 대화형 AI의 중요한 기능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교토대학교)

그렇다면 웃음이 로봇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연구팀은 웃음이 고유한 캐릭터를 가진 AI로봇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팀은 AI로봇이 친구와 대화하듯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해지는 것은 앞으로 20년 이상은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연구의 주요 저자인 이노우에 코지 박사는 “대화형 AI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공감”이라며 “로봇이 사용자와 공감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웃음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드라 와쳐 옥스퍼드대학교 인터넷 연구소 교수는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로봇이나 알고리즘이 결코 당신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로봇은 당신을 전혀 모르고 웃음의 의미 또한 이해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로봇은 지각이 없지만, 이해하고 있다고 믿게 만드는데 매우 능숙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의 이번 연구 내용은 ‘로보틱스와 AI의 프론티어’(Frontiers in Robotics and AI) 최근호에 게재됐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스노우플레이크, 놀라운 개방성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LLM ‘아크틱(Arctic)’ 출시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최고 수준의 개방성과 성능을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대규모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스노우플레이크 아크틱(Snowflake Arctic)’을 출시했다고...

드롭박스, 암호화·MS 공동작업·드롭박스 리플레이 기능 등 추가

드롭박스가 향상된 파일 제어, 작업 유연성, 그리고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보안, 정리 및 공유 기능을 공개했다. 드롭박스 공동 창업자...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