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쏘아올린 비대면 덕질...버스타는 팬덤들

(이미지=엔씨소프트)
(이미지=엔씨소프트)

파편화됐던 팬 커뮤니티가 플랫폼 위에 올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아티스트와 팬과의 만남도 비대면으로 바뀌면서다. 

엔씨소프트는 게임 회사로 시작해, 유니버스(UNIVERSE)라는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내놓는 이색 행보를 했다. 1월28일, 한국을 비롯한 134개국에 동시 출시했다. 

왜 필요한가?

전세계에 팬을 보유한 케이팝의 시장성은 이미 증명됐다. 특히 '덕후'라고 불리는 진성 팬층은 그들의 지갑을 여는 데 거리낌이 없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음악백서에 따르면 음악 관련 팬덤 활동 경험 비율은 31.6%, 여기서 유료 팬덤 활동 경험 비율은 84.1%로 나타났다. 유료 팬덤 활동은공연/콘서트 관람, 음반/굿즈 구입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 라이브 방송과 SNS로 소통하는 아이돌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팬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총 3280억원이 결제되기도 했다.

누가 앞서가는가?

2019년 6월 출시된 위버스는 2월 기준, 2500만의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2개월차 유니버스(500만 다운로드)를 월등히 누른다. 아이돌 및 여러 인플루언서를 아우르는 팬 플랫폼, 네이버 '브이라이브'와도 통합 작업이 진행 중이다.

기술적인 안정성도 담보했다. 이미 위버스는 1분간 400만 리퀘스트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한 바 있으며, 당시 시스템 결함 없이 서비스를 정상 운영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전문 인력도 계속 흡수 중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 유수 IT기업에서 빅히트로 넘어갔다. 

게임 회사로서의 강점?

빅히트의 게임 부문 시도도 눈에 띈다. 넷마블에선 BTS 월드, BTS 유니버스 스토리 등 2개 게임을 출시했다. 빅히트의 게임 부문 독립 법인인 수퍼브도 있다. 수퍼브는 모바일 리듬 게임 '리듬 하이브'를 출시,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ENHYPEN(엔하이픈) 등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유니버스에서 굳이 게임적인 요소를 꼽는다면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와 △스튜디오(Studio)가 있다. 

팬들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이름으로 아티스트와 관련된 사진과 영상, 팬아트를 제작하고 다른 팬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 투표 기능도 제공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스튜디오에서는 아티스트의 무대를 직접 꾸미고, 아티스트에게 직접 제안할 수 있다. 아티스트의 헤어, 의상, 소품 등을 스타일링하거나 조명과 배경, 카메라 앵글까지 직접 선택해 아티스트의 MV(Music Video)를 제작할 수 있다. 모든 캐릭터는 아티스트가 모션캡처 및 바디스캔에 직접 참여해 제작했다는 것이 엔씨 측 설명이다. 

누구와 협력하는가?
케이팝 큰손, CJ ENM

예상되는 가장 큰 장애물은? 

팬심 읽기. 유니버스는 아티스트가 직접 참여해 개발한 'AI 보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원하는 시간과 상황에 맞춰 전화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아직까지 어색하다는 반응이 많다. 게임이라는 가상세계에 너무 익숙해진 건 아닐지. 아이돌 팬덤에 대해 더 배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