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비대면으로 인해 주목받는 '게이미피케이션'

코로나19 상황에서 게이미피케이션 미치는 영향과 효과

코로나 19로 인해 변화해가는 '게이미피케이션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 5월 게임 중독을 질병코드로 등록했습니다. 다만 2020년부터 WHO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던 지난해 3월 사회적 거리 두기 일환으로 게임을 적극 권하는 ‘Play apart together(떨어져서 함께 즐기세요)’ 캠페인을 펼쳤었습니다.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게임화)에 대한 인식 변화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 코로나19 상황에서 주목받은 이유는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기존 산업이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는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이다.

특히 게이미피케이션 응용 범위는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의 신기술 확산 덕에 마케팅뿐 아니라 교육, 건강, 금융, 사회 등 생활 전 범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모도 인텔리전스는 전 세계 게이미피케이션 시장이 2024년까지 연평균 30%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이미피케이션은 다양하게 정의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와 닿았던 정의는 '문제해결과 이용자들의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 게임적 사고와 게임 메카닉을 이용하는 절차' 였습니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의 요소나 게임 디자인적 사고를 게임이 아닌 분야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해 게임처럼 재밌고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어 효과와 성과를 얻는 방식입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용어는 2004년 Nick Peling에 의해 처음 쓰인 것으로 2011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amification Summit & Conference’ 이후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amification이란 단어는 게임으로 만든다는 의미의 Gamify 동사를 명사 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서작성 프로그램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입력하면 빨간색줄로 오타나 오류라 라고 나옵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직 보편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단어라서 그렇습니다.

*참고자료 : “코로나19, 게이미피케이션 긍정 효과 알리는 기회”(2021.04.12)

게이미피케이션 사례

1.스타벅스 별적립

스타벅스의 별 적립 마케팅이 대표입니다. 스타벅스는 시즌별, 나라별, 지역별, 테마별 등 다양한 카드를 발매한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는 이용횟수에 따라 ‘별’이 적립되어 혜택으로 돌려주는 리워드 서비스입니다. 적립된 별의 양에 따라 Welcome-Green-Gold 등의 레벨로 회원등급이 상승합니다. 쿠폰에 도장을 찍고 다 채워지면 시즌 한정 상품으로 교환하는 형태는 다른 기업들도 많이 벤치마킹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임무에 따른 보상이라는 게임의 특성을 잘 살려 소비자로 하여금 해당 제품을 더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한때 서머레디백이나 스타벅스 에디션 상품을 위한 별모으기도 게이미피케이션 잘 활용한 사례입니다.

  1. 나이키런 클럽

나이키 런 클럽은 게이미피케이션의 대표적인 성공사례 앱입니다. 앱 사용자가 운동한 시간과 거리를 자동으로측정하고 페이스, 위치, 심박수 등 러닝 중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자신이 어떤 경로를 통해 이동했는지를 지도에 표시해줍니다.

러닝 거리에 따라 앱 화면 컬러가 바뀝니다. 이 컬러가 바로 사용자의 ‘레벨’에 해당하며 최장러닝거리돌파 등 도전과제를 달성하면 ‘기록배지’와 ‘러닝레벨’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친구들의 응원 및 러닝가이드와 전문코치기능을 통해 계획된 운동도 가능합니다.

옐로 : 0~49km(0,30마일)

오렌지 : 50~249km(31~154마일)

그린 : 250~999km(155~620마일)

블루 : 1,000~2,499km(621~1,552마일)

퍼플 : 2,500~4,999km(1,553~3,106마일)

블랙 : 5,000~14,999km(3,107~9,319마일)

볼트 : 15,000km이상(9,320마일 이상)

참고자료:

[브랜드인사이트] 글로벌 스포츠브랜드 1위 나이키 혁신전략과 메타버스 가속화

*참고자료 : 효과적 마케팅 전략으로서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사례 연구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 교수 두명일)

코로나19가 게이미피케이션에 미친 영향은 뭘까.

글로벌 기업들은 게임처럼 비즈니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게임처럼 비즈니스를 만든다는 이야기는 고객한테 뭔가 즐거움 재미를 바탕으로 더 많이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는 마케팅 쪽입니다. 그 외에도 공공 정책이나 뉴스 미디어 학교교육/보건 분야/ 의료 분야/ 스포츠/ 환경 심지어 국방 분야에까지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스타벅스/나이키 이외의 국내에서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인 토스트 같은 경우에는 행운 퀴즈 정답을 맞히거나 또는 만 보기를 미리 설정해서 목표를 달성하면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지급을 해주는 그런 물리적인 공간과 연동된 게이미피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6주 적금 상품에 가입을 해가지고 일정 금액을 적금하게 되면 재미난 이모티콘 귀여운 쿠트 이런 것들을 리워드로 나눠주면서 게이미피케이션의 마케팅 효과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공익적인 분야에서는 영국에서 활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영국의 의회에서는 의원들이 세금을 잘 쓰고 있는지 혹시 사적인 목적으로 이상하게 쓰고 있지 않는지 이걸 잡아내기 위해서 셜록 홈즈의 탐정 게임처럼 만들었습니다.

공개적으로 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다 데이터화시켜서 사람들한테 공개했습니다. 예를 들면 자야될 새벽 3시에 뭔가 출장 장소가 아닌 리버풀 호텔 근처에 주요소에서 기름을 넣고 비싼 오마카세를 먹은 결제 이력이 있습니다. 분명 공익적으로 썼는지 의심이가는 대목입니다.

이런 결제 이력고 모든 행선들을 공개하고 사람들에게 비리 및 부당한 내역을 사람들이 찾아낼 수 있도록 세팅해두었습니다. 이렇게 게이미피케이션 행동 요소를 만들어 의원들이 세금을 탕진하는 것들을 많이 찾아내고 이거를 또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문화를 바꾸는 그런 게임피케이션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밖에 독일의 자선 기부단체 미제레오르가 제작한 인터랙티브 광고 ‘The Social Swipe’ 역시 대표적인 게이미피케이션 광고로 볼수 있습니다. 이 광고판은 다른 광고와 달리 화면 한가운데를 카드로 긁을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카드가 화면을 통과하는 순간 빵이 잘리고, 수갑이 끊깁니다.

카드를 긁어 굶고 있는 제3세계 아이들에게 빵을 잘라 나눠주고. 불합리하게 필리핀 감옥에 갇힌 아이들의 수갑을 풀어줄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기부액은 2유로(약 3000원). 기부의 결과를 바로 보여주는 이 광고는 참여유도 효과가 굉장히 컸었습니다. 광고를 내건 한 달 동안 이 공항에서 기부된 금액만 3000유로. 2013년 같은 시기에 비해 3달 이상 기부한 정기 기부자들이 23%나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게이피케이션의 게임법칙은 좀 더 넓게 바라보며 우리 사회나 세상 자체를 움직이게 하는 거대한 규칙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게이미케이션의 힘을 통해서 사회를 더 규칙 있게 사람들이 더 즐겁게 살아가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잡스가 늘 직원들을 닦달한 말? “일 좀 벌이지 마!”

그런데 다들 ‘해야 할 일’에 집착할 때,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쳐내는데 집중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인데요. 그는 늘 구성원들에게 "일 좀 벌이지 마!"라고 소리쳤다는데요. 대체 왜 그랬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