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와 스페이스, 뭣이 다른디

'클럽하우스', 이제는 대부분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엔 트위터의 '스페이스' 기능과 비교되기도 합니다. 트위터는 지난해 12월 @TwitterSpaces 계정을 개설하고, 스페이스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바 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소셜 팟캐스팅 앱 '브레이커'를 인수하며 팀 규모를 키웠죠.

클럽하우스가 핫해지니 부랴부랴 아류작을 내놓은 게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 트위터가 억울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름에서부터 풍겨오는 이미지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두 서비스는 #음성 #쌍방향_소통이라는 기본적인 테마만 빼고는 다른 점도 많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클럽하우스(Clubhouse)

  • 프라이빗한 사교클럽을 연상케 하는 이름처럼 폐쇄적입니다. 사용자들이 보내는 1~2장 정도의 초대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실명제입니다.
  •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와 같은 인사들과 소통할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 일본은 채용의 한 방법으로 클럽하우스가 자리 잡았다는 말도 있네요. 한국에서도 편히 이야기해보고 채용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고요.

트위터 스페이스(Twitter space)

  • 광활한 우주와 같이 모두에게 공개된 서비스입니다. 단 서비스 초기엔 테스트용으로, 특정 소규모 그룹에만 공개돼 특정 그룹의 일부만 스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트위터 앱 내에서 글을 쓰는 버튼을 꾸욱 누르면 활성화됩니다. 트위터 앱을 보면 윗부분에 '플릿'이라고 불리는 공간이 있는데, 라이브되는 스페이스가 이곳에 보이게 됩니다. 
  • 당연하게도, 트위터에서 이용 중인 닉네임과 프로필사진이 보여집니다.
  • 아직 스페이스가 활성화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만, 해외 쪽에선 이용해 본 경험담을 몇 개 볼 수 있었는데요.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잡담을 떠는 것이 재밌었다고 하네요. 국내선 이른바 '덕질'용 계정이 많은 트위터 특성상, 실명 공개 없는 '정모'용으로 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클럽하우스를 애용하고 있는 제 지인은 "엄청 엄청 재밌는 술자리 느낌"이라고 표현했어요. 그러면서도 "요새는 하락세"라는 말을 덧붙였어요. '한국인 종특' 이랄까요? 신작 게임이 나와도 금방 클리어하고 떠나듯이, 반짝한 클럽하우스도 금방 수그러들 것 같다는 평가입니다. 또 정보의 질이 조금씩 떨어지고,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갈수록 어리석은 발언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날 거 같다는 점도 지적했어요. 

한편 트위터는 '슈퍼 팔로우(Super Follows)'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인플루언서에게 월 얼마씩 내고 여러 콘텐츠를 받는 구독 서비스예요. 스페이스도 그 콘텐츠의 하나가 될 수도 있겠죠. 양질의 이용자를 포섭해야 한다는 숙명, 과연 두 서비스가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지 함께 지켜볼까요?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