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왜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까?

[AI요약] 테슬라 AI 데이 2022 행사의 주인공은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Optimus)이었다. 인간처럼 두 발로 균형을 잡으면서 직립보행을 하고 양팔로 각종 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의 형태를 갖췄다. 테슬라는 옵티머스 로봇을 앞으로 3~5년 내 시판가 2만달러 정도에 일반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라 AI 데이 2022 행사를 통해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Optimus) 시제품을 공개했다 (사진=테슬라 유튜브)

테슬라가 지난 달 30일(현지시간) AI 데이 2022 행사를 개최하며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번 행사의 무대는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 옵티머스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지난해 AI 데이에서 개발 소식을 잠깐 전하기도 한 옵티머스는 올해 행사에서 처음으로 실제 모습이 공개됐다.

아직 연구개발용 시제품이지만, 인간처럼 두 발로 균형을 잡으면서 직립보행을 하고 양팔로 각종 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의 형태를 갖췄다.

테슬라는 옵티머스에 들어간 기술이 테슬라 전기차에 적용한 기술을 확대, 개량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반도체 칩셋과 유무선 모듈, 보안 회로 등 각종 부품은 테슬라 전기차에 탑재되는 것과 같은 부품이다. 옵티머스의 팔과 다리에는 총 28개의 액추에이터(모터)가 장착돼 있다. 이를 통해 걷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가능하다. 로봇 몸통에 2.3kWh 용량의 52V 배터리 팩이 장착된다.

행사에서 옵티머스 로봇이 화분에 물을 준다거나, 공장에서 무거운 짐을 옮기는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모습이 공개됐다.

테슬라 옵티머스(Optimus) 휴머노이드 로봇의 기본 구조 (사진=테슬라 유튜브)
화분에 물을 주는 테슬라 옵티머스(Optimus) 휴머노이드 로봇 (사진=테슬라 유튜브)
테슬라 전기차 공장에 시험 투입된 옵티머스(Optimus) 휴머노이드 로봇 (사진=테슬라 유튜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옵티머스 로봇에 대해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AI 발전 과정을 고려할 때 전기차와 로봇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3~5년 내 시판용 제품화가 가능할 것. 가격은 2만달러 수준에 맞추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아울러 일론 머스크 CEO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등장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문명이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할 것이다. 전기차 이상으로 로봇은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지닌 분야"라고 강조했다.

인간형 로봇 '옵티머스' & 자율주행 기능 고도화

휴머노이드 로봇과 함께 테슬라는 FSD(Full Self Driving) 자율주행 기술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FSD 이용자는 현재 16만명 규모이며, 지난 1년간 총 35번의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거치며 진화를 거듭, 올해 말에는 베타 딱지를 떼고 FSD 정식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는 AI 데이 2022 행사를 통해 자율주행 FSD 성능을 한층 고도화시켰다고 소개했다 (사진=테슬라 유튜브)
도조(Dojo)는 약 4000개의 엔비디아 GPU 세트가 하나로 엮인 AI 전용 슈퍼컴퓨터다 (사진=테슬라 유튜브)

FSD가 과장된 기능이라는 평가도 없지 않다. 실제로 테슬라는 지난 2016년 자율주행 무인 전기차(로보택시) 등장이 2017년 말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2022년의 4분기인 현재까지도 테슬라 로보택시는 등장하지 못한 상태다.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수많은 도로 상황과 운전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한 후 최적의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슈퍼컴퓨터 도조(Dojo)의 역할이다. 도조는 약 4000개의 엔비디아 GPU 세트가 하나로 엮인 AI 전용 슈퍼컴퓨터다. 테슬라는 2023년 1분기까지 총 7대의 도조를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아마존웹서비스(AWS)처럼 도조 슈퍼컴퓨터의 서비스화도 고려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 CEO는 AI 데이 행사의 목적에 대해 "뛰어난 개발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신과 같은 세계에서 가장 재능 있는 사람들이 테슬라에 합류해 새로운 기술의 현실화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카이헬스, ’인공지능 배아분석 Vita Embryo’ 임상시험 계획 승인

난임 인공지능 기업 카이헬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공지능 배아분석 소프트웨어 (Vita Embryo) 확증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카이헬스에 따르면 비타 엠브리오는...

키뮤스튜디오, 2024 대한민국 브랜드가치평가 1위 수상

콘텐츠로 발달장애인과 세상의 경계를 허무는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는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24 대한민국 브랜드가치 평가에서 1위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2024년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이하 오렌지플래닛)은 2024년 상반기 정기모집에 최종 19개 팀을 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오렌지플래닛 2024년 상반기 정기모집에는 ‘오렌지팜’ 6개 팀,...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