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AI 부문 감원에 자율주행 이끌던 AI 총괄이사도 '사표'

[AI요약] 안드레 카파시 테슬라 AI 총괄이사가 테슬라를 떠난다고 밝혔다. 안드레 카피사 이사의 퇴사는 최근 테슬라의 AI 부문 감축과 관련이 있다. 테슬라는 지난 6월 말 캘리포니아주 오토파일럿 개발 지원 사무실 폐쇄하고 해당 사무실에 근무하는 200명의 직원들과 계약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테슬라의 AI 개발 총괄이사, 안드레이 카파시 (사진=테슬라 유튜브)

테슬라의 AI 및 오토파일럿 총괄 책임자인 안드레 카파시(Andrej Karpathy) 이사가 사의를 밝혔다. 테슬라를 그만둔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

안드레 카파시 이사는 14일(현지시간) 새벽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5년 동안 테슬라에서 목표를 달성한 데 기쁘다. 이제 헤어지고자 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면서 "(테슬라) 오토파일럿 기능은 이제 도심에서 차선 유지하는 수준을 넘어 새롭게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 오토파일럿 팀이 추진력을 계속 발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직이나 다음 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다만 AI, 오픈소스 및 교육 분야의 기술 작업에 대한 장기적인 열정을 다시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드레 카파시 이사의 퇴사 결정에 대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 답글을 통해 "그간의 노고에 감사한다"는 의사를 표했다.

안드레 카파시 이사의 퇴사는 예정된 결과였다. 그는 올해 초 안식년 휴가를 보내면서 테슬라의 AI 기술 발전에 충분히 기여한 만큼 쉬면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7년 테슬라에 합류한 안드레 카파시는 테슬라 AI 기반 자율주행 기능 개발에 매진해 온 AI 개발자다. 그의 손에서 운전자보조시스템인 오토파일럿(Autopilot)과 자율주행시스템인 FSD(Full Self Driving)이 탄생했다. 현재 두 기능의 테슬라 전기차의 핵심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지난 2016년 처음으로 운전자가 탑승할 필요조차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능' 개발을 2020년 말까지 이뤄내겠다고 밝힌 적이 있다. 그러나 2022년 7월 현재까지 테슬라의 FSD 기능은 운전자의 관리 감독이 필요한 레벨2와 레벨3 수준에 머물러 있다.

안드레 카파시의 퇴사에 즈음해 테슬라의 AI 자율주행 지원 팀도 해체와 감원을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 6월 말 캘리포니아주 오토파일럿 개발 지원 사무실 폐쇄하고 해당 사무실에 근무하는 200명의 직원들과 계약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해당 직원들은 오토파일럿 관련 주행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해왔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