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출범 5개월, ‘6초에 1명’ 고객 유치 비결은?

토스뱅크가 출범 5개월 만에 235만 고객을 넘어섰다. ‘연 2%’ 금리(세전) 혜택을 제공하는‘토스뱅크통장’의 가입 고객 수도 200만 명을 돌파했다. 출범 직후 대출 영업 중단 등 제한적인 영업 상황 속에서도, 고객 중심으로 금융을 풀어내며 흥행세를 이어왔다는 분석이다.

23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 토스뱅크를 가입·이용하는 고객은 총 235만 2202명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 5일 영업을 시작한 이후 167일 만이다. 이는 6초에 1명, 1분 당 약 10명이 토스뱅크의 신규 고객이 된 셈이다.

토스뱅크통장, 10명 중 8명은 실사용 고객

지난해 10월 14일은 하루에만 23만여 명의 고객이 토스뱅크를 찾았다. 이날은 출범 직후 제한적 영업을 이어오던 토스뱅크가 대고객 오픈을 결정한 날이었다. 일평균 가입고객은 약 1만4000명에 달한다.

이후 토스뱅크 이용 고객 가운데 토스뱅크통장을 개설한 고객은 205만5255명이었다.

이들 중 83.2%가 토스뱅크통장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고객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실 사용 고객’이다. 계좌에 ‘1원 이상’ 잔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체·송금 등 다양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다.

토스뱅크통장 고객은 1인당 평균 831만 원을 맡기고 사용했다. 실질 고객 수만큼 수신 규모도 급증했다. 토스뱅크통장 고객이 200만 명을 넘어서며 수신액도 17조 원을 돌파했다.

토스뱅크 측은 이를 은행, 인터넷전문은행, 증권사에서만 수신액의 85%가량이 몰리며 전 금융권에서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진 덕분으로 분석했다.

토스뱅크 또 다른 성공 요인은 출범 당시부터 토스뱅크통장 하나만을 운영하며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점도 꼽을 수 있다. 연 2% 금리(세전)로 시중은행 대비 가장 높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고객이 원할 때 언제든 수시입출금도 가능하다. 높은 활용성과 소비자 효용이 높다는 점이 고객들의 이목을 끈 셈이다. 

또한 토스뱅크는 앞서 2차례 선제적인 유상증자 단행을 통해 총 8500억 원의 자본금을 확충하며, 건전성도 강화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현재 대출영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자산운용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둠으로써 고객들께 혜택으로 돌려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객 월 평균 3만7200원 이자 받아… 고객 6명 중 1명은 50대 이상

토스뱅크통장을 보유한 고객들은 월 평균 3만7200원의 이자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국내 은행 최초로 수시입출금 통장에 매일 이자를 지급하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는 기존 월복리에서 일복리 효과가 입소문이 나며 이른바 ‘짠테크’ 효과를 누리는 고객들까지 더해지는 추세다. 서비스 시행 일주일 만에 이용 고객은 약 87만8053명에 달한다.

토스뱅크통장에 가입한 고객의 연령대도 고루 분포했다. 30대 고객이 26.9%로 가장 많았다. 20대(24.8%), 40대(24.4%)가 소폭의 차이를 보이며 다음을 차지했다. 50대 이상의 경우 6명 중 1명 꼴(17.2%)로, 10대(6.7%)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지금까지 토스뱅크가 고객 중심으로 금융을 이해하고, 상품을 선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고객들이 있었다”며 “초기 여신 영업 한계를 극복한 만큼 다양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계속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오아시스비즈니스,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AI 기술을 통한 상업용 부동산 혁신 솔루션 선보여

오아시스비즈니스는 최근 개최된 ‘2024 국토교통기술대전'에 참가해 상업용부동산 사업 타당선을 분석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 ‘크레마오(CREMAO)’를 선보였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5일부터 사흘간...

카카오 톡학생증, 출시 1년 만에 누적 발급 수 100만명 돌파

간편한 인증 만으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카오의 톡학생증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 5월 선보인 디지털카드 서비스...

샵백코리아, 첫 브랜드 홍보대사 ‘샵백 앰버서더’ 모집

쇼핑 경유 플랫폼 샵백코리아(ShopBack Korea)는 오는 31일까지 브랜드 첫 소비자 홍보대사인 ‘샵백 앰버서더’를 모집한다. 20일 샵백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샵백 앰버서더’는...

배달플랫폼 이용하면 입점업체 매출, 영업익 모두 올라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디지털경제연구원은 소상공인이 플랫폼 활용을 통해 매출, 영업이익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디지털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세종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