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커, 어트리뷰션 툴을 가리키는 여러가지 용어

MMP, 서드파티 트래커, 앱 트래커

마케터라면, 어트리뷰션 툴, MMP, 서드파티 트래킹 툴, 앱 트래커와 같은 앱 마케팅둘의 다양한 이름들을 들어보셨을껍니다.

이 용어들은 공통적으로 모바일 마케팅 성과 분석 및 어트리뷰션 기능을 제공하는 SaaS 솔루션을 가리킵니다. 여러 단어들은 결국 모두 동일한 ‘어트리뷰션 툴’이라 볼수 있습니다. 이 어트리뷰션 툴을 MMP, 서드파티 트래킹 툴, 앱 트래커라는 여러 버전의 용어들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혼용하는 여러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솔루션 툴 (Mobile Attribution Solution Tool)

‘모바일 어트리뷰션 솔루션/툴’이라는 용어는 기능 그 자체를 이름으로 부르고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모바일 상에서 어트리뷰션(attribution)을 분석하는 것을 도와주는 솔루션 도구를 뜻 합니다.

조금 더 직관적으로 ‘어트리뷰션’을 한국어로 번역한 ‘기여’를 넣어서, ‘모바일 광고 기여도 분석 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어디에 기여 했는지 알아보는 솔루션 툴이죠

모바일마케팅에서 ROAS/ROI를 높이기 위해서는 집행한 마케팅 캠페인의 전환 추적을 위해 ‘어트리뷰션(기여도)’을 분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시간/사후 성과를 제대로 분석 후 그 원인을 파악하여 이후의 매체 운영에 대해 의사결정시 반영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어트리뷰션의 핵심은 발생한 마케팅 성과의 기여도를 어떤 터치포인트 분배입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론을 ‘어트리뷰션 모델(기여 모델)’이라고 부르며,

대표적으로 ‘라스트 터치 어트리뷰션(Last-Touch Attribution) 모델’ 및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Multi-Touch Attribution) 모델’ 두 가지가 있습니다.

MMP(모바일 측정 파트너, Mobile Measurement Partner)

MMP는 Facebook/Meta 비즈니스 파트너(이전의 Facebook 마케팅 파트너)의 하위 집합인, 페이스북의 모바일 측정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후 시간이 SAN(Self Attributed Network)과 같은 수퍼 퍼블리셔에 대한 주요 모바일 측정 및 어트리뷰션 파트너라는 의미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참 복잡하다고 볼수 있네요

MMP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자면,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모바일 상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인, 클릭, 앱 설치, 참여, 수익 등을 측정하고, 어떤 터치포인트가 기여했는지 확인하도록 도와주는 파트너입니다

MMP를 사용하게 되면 앱 성과를 측정하여 가과적인 광고 채널을 선 별할 수 있습니다.

예로, 페이스북 SDK에서는 페이스북 광고의 성과만 확인할 수 있지만, 에어브릿지/앱스플라이어/브랜치 같은 각 플랫폼의 SDK를 설치하여 MMP를 사용하면 페이스북은 물론 구글, 애플 등 다양한 매체의 성과를 함께 분석할 수 있게됩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Third party tracking tool)

서드파티는 영어 뜻대로, ‘제3자’를 의미합니다. 각 마케팅 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제3자의 입장에서 기준으로 트래킹하여 성과를 측정하는 툴 입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사용하면 전체 채널에 자체적으로 정한 기여 기간 및 기준을 적용할 수 있으며, 혹은 플랫폼 기능 및 특정 채널에 따라 기여 기간을 다르게 설정해서 다양하게 데이터를 저장할수 도 있습니다. 소재별 혹은 매체들 간의 성과 역시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사용힌다면 일괄적으로 통합해서 볼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을 쓰는 이유는 여러 매체의 광고 성과를 분석하게 된다면, 자신의 매체에 대해 유리한 방향으로 성과를 가짜로 만들어내거나 측정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트래킹 툴은 제3자로서 프로드를 검증하는 규칙도 정할 수 있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매체에서의 프로드(사기) 볼륨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 마케팅 하는 회사는 필수로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 트래킹 툴 / 앱 트래커 (App Tracking Tool / App Tracker)

앱에 대해 발생한 성과를 트래킹하는 툴(솔루션)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집행한 각 매체에서 유저들이 마케팅 캠페인에 어떻게 반응했는지, ‘링크 클릭’, ‘클릭후 설치’, ‘설치 후 구매행동’ 등과 같은 유저들로부터 발생한 설치 및 인앱 이벤트를 ‘추적(Tracking)’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과 측정을 위한 트래킹은, 서드파티 트래킹 툴 같은 앱 트래킹 툴에서 제공하는 트래킹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으며, 또한 솔루션에 따라 동일한 링크를 딥링크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저의 행동을 추적할 때 사용하던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툴(웹 트래킹 툴, 웹사이트 추적 툴) 도 있으니 참조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20대에 구글에 회사를 판 천재 루이스 폰 안의 비결

로그인할 때, 찌그러진 글자를 제대로 입력 하라거나 “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고르세요” 같은 요구를 받으신 적 있으시죠? 또는 아래 그림처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