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 리걸테크 시장 ‘이혼’

리걸테크 시장은 잠재력이 크다. 하지만 아직 법제가 미비하고 변호사법과 충돌하는 부분이 많다. 한국의 경우 30개 이상의 리걸테크 스타트업인 활동 중일 정도로 디지털을 앞세운 기업들의 진출이 줄을 잇고 있다. 보통 리걸테크 하면 AI 기반 서비스를 떠올린다. 뭔가 거창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법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있지만 틈새를 개척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관련해 최근 200만 달러 규모의 초기 투자 유치에 성공한 미국의 리걸테크 스타트업인 '헬로 디보스(Hello Divorce)'의 비즈니스 모델이 관심을 끌고 있다. 첨단 기술을 앞세우기보다 현장을 뛰던 변호사의 눈으로 본 문제를 디지털로 해결해보려는 시도가 눈에 들어온다.

헬로 디보스는 디지털 기술에 밝은 젊은 개발자나 기획자가 중심이 된 스타트업이 아니다. 이혼 전문 변호사가 시작한 기업이다. 창업 동기는 누구나 변호사 도움 없이 스스로 온라인상에서 이혼에 필요한 각종 행정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여기에는 누구나 봐도 바로 알 수 있는 고객 가치가 담겨 있다. 심적 고통이 큰 이혼을 시간과 비용을 들여가며 오래 끌고 가고 싶지 않고, 개인적인 이혼 사유나 갈등 이유를 시시콜콜히 변호사에게 다 털어놓고 싶지 않다는 모두의 바람을 해결하겠다는 것이 플랫폼이 추구하는 고객 가치다.

이혼 전문 플랫폼이라 부를 수 있는 헬로 디보스의 서비스는 셀프서비스(DIY)로 각종 제출 문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부터 전문 변호사의 자문을 구할 수 있는 것까지 다양하다. 언뜻 보면 판례 검색 및 검토와 변호사 중개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리걸테크 서비스처럼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에서 차이가 느껴진다.

헬로 디보스 플랫폼을 둘러보면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DIY 방식을 선택하는 이들을 위한 배려가 세심함을 알 수 있다. 스스로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헬로 디보스에 따르면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면 이혼 절차를 1/3 수준으로 간소할 수 있으며 모든 것을 온라인 처리할 수 있다. 처음 계정을 만들고 서비스 수준 선택을 위해 무료 15분 전화 통화를 마친 후에는 대부분의 작업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다.

변호사 출신이 세운 스타트업이지만 첨단 기술 활용을 보면 IT 전문가들이 세운 스타트업 못지않게 적극적이다. 헬로 디보스는 이혼 및 상담 케이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한다. 이렇게 확보한 데이터 세트를 활용해 이혼을 준비 중인 이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이다. 법률 전문가가 아니라도 조정과 합의에 있어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데 AI를 활용하는 것이다.

한편, 헬로 디보스에 대한 법률 업계의 시선은 호의적인 편이다.

리걸테크 기업이라면 한 번쯤 겪게 되는 변호사 커뮤니티와의 충돌을 크게 겪지 않고 있다. 헬로 디보스 사이트는 미국 변호사 협회(American Bar Association), 클리오(Clio) 등 여러 조직이 수여 하는 법률 혁신 서비스 관련 상을 받았다. 물론 지금이야 작은 스타트업이라 이혼 전문 변호사들의 견제가 없을 수 있다. 하지만 계획 데로 50개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용자 수가 많아지면 헬로 디보스 역시 변호사 커뮤니티와 충돌을 피하기 어렵지 않을까. 리걸테크는 분야를 떠나 이 문제로부터 자유로워 보이지 않는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