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플랫폼 독과점에 대응하는 자사몰 기반 ‘D2C’ 전략 성공 위한 리포트 발행

디지털 플랫폼 전문 기업 플래티어는 2일 ‘자사몰을 통한 D2C, 새롭게 주어진 도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은’이란 주제의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2’를 발행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 구도가 네이버, 쿠팡 등 거대 플랫폼 기업들의 독과점 형태로 변해가면서 수수료 이슈, 불공정 경쟁 등 플랫폼이 가진 부정적 측면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을 플랫폼이 아닌 자사몰로 유입시켜 상품을 직접 판매하면서 유통 비용을 절감하는 ‘D2C(Direct to Customer)’가 다시 부상하고 있다.

D2C는 이미 수년간 이커머스 시장의 핫한 키워드로 존재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이후 급성장한 이커머스 시장의 경쟁 환경이 변화하면서 D2C 브랜드에 새로운 도전이 주어지고 있다.

일례로 디지털 마케팅의 경쟁 심화와 빅테크 기업들의 개인정보 보호 조치 강화는 고객 획득 비용을 증가시켰고, 이전보다 낮아진 D2C 시장 진입 장벽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에 어려움을 초래했다. 특히 이러한 어려움은 아직 브랜드 가치가 공고하지 않은 중소 판매자들에게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이에 플래티어는 이번 리포트에서 최근 D2C 전략의 위기 요인을 분석하고, 중소 판매자들이 D2C에 성공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트렌드 요소에 대해 조명했다.

트렌드 요소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고객 충성도 강화를 위한 ‘오운드 미디어(Owned Media) 마케팅 솔루션’ 확보 ▲‘헤드리스 커머스(Headless Commerce)’ 기술을 통해 브랜드 별로 특화된 고객 경험 제공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크로스 보더(Cross-border)’ 전략 등이다.

더불어 이번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전략을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케팅 솔루션과 D2C 플랫폼 솔루션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김진성 플래티어 전략기획실 상무는 “향후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익성 개선에 나선 플랫폼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대응하려면 브랜드는 자사몰을 보유해야 한다”며 “고객 데이터 및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자사몰을 통해 브랜드의 열렬한 팬을 확보하는 등 브랜드의 D2C로의 전환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플래티어가 발행하는 ‘인사이트 리포트’는 이커머스, 디지털 전환 및 마테크(Martech) 등의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주요 이슈나 트렌드, 최신 IT 기술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향후 전망과 해결방안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발행된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2’ 전문은 플래티어 홈페이지(http://www.plateer.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