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수 위 레벨" 미군도 혀를 내두른 '스타링크' 사이버전 능력

코드 몇 줄로 러시아 위성 재밍 시도 차단
소프트웨어 기반 항재밍능력 미군 크게 앞 서

스페이스X가 추진 중인 위성 인터넷 프로젝트 스타링크 (사진=Teslarati)

IT 업계 최고의 뉴스 메이커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 관한 가장 최근 소식은 전격적인 트위터 인수건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강 건너 불구경하는 관전자 입장에서 (오래전에 한물간) 소셜미디어 인수가 무어 그리 대수겠느냐마는 뭐 … 일단 세계 최고 부자의 유흥거리 정도로 생각해 두자.

트위터 인수에 관련해 세상이 시끄러운 사이 일론 머스크가 주도하는 또다른 우주 프로젝트 - 스타링크에 대한 뉴스 한 꼭지가 조용히 보안 업계에 스며들었다. 스타링크의 사이버전 대응 능력이 미군마저 혀를 내두를 만큼 만만치 않다는 소식이다.

뉴스의 출처는 일론 머스크의 트윗이나 스타링크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스페이스X가 아니다. 현직 미군 고위 관리의 입에서 나왔다.

비즈니스인사이더가 미 국방성 관계자의 언급을 빌어 보도한 바에 따르면, 러시아가 스타링크를 대상으로 각종 방해 전파 등 강력한 재밍 공격을 가했지만, 스타링크가 여유롭게 대응해 이를 격퇴했다는 소식이다.

미 국방부 전자전 담당 국장인 데이브 트렘퍼는 최근 보안 관련 컨퍼런스에 출연해 "스타링크가 미군이 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전자전 공격에 대응했다"고 밝힌 것. 특히 "러시아의 재밍 공격이 가해진 직후 스타링크가 코드 몇 줄을 수정하는 것으로 재밍 공격을 무력화시켰다"면서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트렘퍼 국장은 "미군이 이런 종류의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일정과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스타링크는 정확한 판단과 민첩성으로 이에 대응했다. 우리도 이러한 민첩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면서 스타링크의 높은 사이버전 대응 수준을 칭송한 것.

일반적으로 적의 전자전 공격에 대응하는 항재밍(Anti-Jamming) 능력은 고도로 훈련된 전문 인력에 의해 극히 민감한 장비를 활용해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군의 전자전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강력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정평 나 았다. 그런 미군 전자전 책임자마저도 놀랄 정도로 스타링크가 유연하고 높은 수준의 전자전 대응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얘기다.

미 공군의 전자전 책임자인 테드 클라크 준장 역시 이에 동의 했다. 그는 "미국이 신속하고 치명적인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보다 탄력성 있고 빠른 전자전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특히 탄력적인 대응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있은 직후 일론 머스크는 우크라이나의 항전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면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단말기를 우크라이나에 보냈다. 각종 방해 전파와 사이버 공격이 난무하는 전장에서 스타링크 위성 인터넷 단말기는 우크라이나 입장에서 한줄기 오아시스와도 같은 선물이었다. 실제로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스타링크는 빠른 속도와 간편성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현재 우크라이나에는 5000기 이상의 스타링크 터미널이 운영되고 있다.

5시35분

sebebap567@ishyp.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20대에 구글에 회사를 판 천재 루이스 폰 안의 비결

로그인할 때, 찌그러진 글자를 제대로 입력 하라거나 “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고르세요” 같은 요구를 받으신 적 있으시죠? 또는 아래 그림처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