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헬스케어’ 최고의 웨어러블 기술 TOP 5

[AI요약] 최근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는 센서 기술과 센서 및 배터리 경량화 기술의 바런으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웨어러블 의료 기술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체력, 심박수 등 전반적인 건강 및 질병을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마트 혈압측정기 콰디오암. (사진=콰디오)

새해 우리의 건강을 ‘추적’할 최고의 웨어러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매일 사용하기 편리한 최고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에 대해 헬스뉴스, 헬스케어디지털 등 외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지난 몇년 동안 인기가 높아진 분야다. 바이오센서 기술과 정확성, 작아지는 배터리 등 향상된 성능을 통해 웨어러블 의료 기술은 사용자에게 정확한 의료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 관리를 계속해서 관리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손목 등 신체에 착용해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건강 모니터링 디바이스를 말한다. 이 디바이스는 바이오센서를 사용하여 심박수, 혈압, 수면 패턴, 활동 등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수 있다.

웨어러블 헬스 모니터링 디바이스의 핵심적인 사용 목적은 ‘헬스 추적’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법이 간단하고 편리하며, 담당 의사에게 정보를 전달할수도 있다. 현재 대부분의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은 심박수, 수면 패턴, 활동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해당 데이터를 휴대폰이나 스마트워치에 효과적으로 저장할수 있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인기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로는 애플워치, 핏빗, 가민 스마트워치 등이 꼽힌다. 애플워치는 해당 시장에서 가장 발전된 스마트워치로 평가받고 있으며, 나디엑스와 같은 브랜드는 새롭고 혁신적인 헬스케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가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만큼, 신규 및 기존 브랜드 모두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현재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헬스케어 탑5 기술이다.

  1. 혈압계

콰디오사가 개발한 스마트 혈압측정기 콰디오암(Qardioarm) 혈압 모니터는 해당 분야에서 최고의 디바이스로 평가받고 있다. 모니터는 오른쪽 팔이나 왼쪽 팔에 위치하며 사용자의 휴대폰으로 혈압 판독값을 정확하게 제공한다. 과디오암 혈압 모니터 커프는 스마트폰에 연결해 혈압 및 맥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혈당 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2. (사진=CGM)
  1. 혈당 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2(Freestyle Libre 2)는 고급 혈당 판독 디바이스로, 당뇨병 혈당 모니터링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로 알려져 있다. 팔 위쪽에 디바이스를 배치하고 휴대폰 센서를 사용해 장치의 판독값을 측정한다. 이 디바이스는 일주일에 한번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손가락을 찔러야 하는 필요성을 줄여줘 이상적이다.

심전도 모니터 애플워치. (이미지=애플)
  1. 심전도 모니터

애플워치는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감지하고 ECG 판독값을 정확하게 제공하는 유일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평갑다고 있다. 그러나 애플워치 기술이 발전했더라도 심장마비, 혈전, 뇌졸중 또는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기타 심장 관련 질환을 감지할수 없음은 인지해야 한다.

피트니스 트래커 핏빗 차지5. (사진=핏빗)
  1. 피트니스 트래커

핏빗 차지5(Fitbit Charge 5) 스마트워치는 가장 정확하고 탐색하기 쉬운 피트니스 트래커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핏빗은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이 2021년 인수한 웨어러블 기기 업체다. 세련되고 콤팩트한 디자인은 심박수부터 걸음 수 등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며 배터리 수명은 최대 7일까지 지속된다.

핏빗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기술을 발전시켜왔으며 건강 및 피트니스 정보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저장할수 있는 업데이트된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다.

통합형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1. 통합형 액티브웨어

나디엑스 액티브웨어(NADI X Activewear)는 혁신적인 기술이 이제 액티브웨어에 통합돼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제공될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브랜드는 의류에 통합된 센서의 가벼운 진동을 사용해 착용자에게 요가 동작을 정확하게 연습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이는 전반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더 나은 피트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