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 야놀자, 손정의 펀드서 2조원 투자 유치...목표는 여행 슈퍼앱+테크기업

최근 테크놀로지 기업임을 한껏 강조하고 나선 숙박 플랫폼 업체 야놀자가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의 소프트뱅크 비전펀드II로부터 2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과거 쿠팡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했던 손정의 회장이 야놀자에 대거 투자를 하면서 기업 가치가 뛰고 있다.

야놀자는 15일 비전펀드로 부터의 대규모 투자를 밝히며, 연간 3000조원 규모의 글로벌 여행·호스피탈리티 시장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단순한 숙박 플랫폼이 아닌 글로벌 여가 플랫폼으로 점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야놀자가 TV CF 등을 통해 '테크놀로지'를 부각시키는 이유도 모텔 숙박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마케팅이다.

야놀자 TV CF. '테크놀로지'를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모텔 숙박 이미지 탈피...테크 기업으로의 전환 예고

야놀자는 2조원의 투자금을 활용해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테크놀로지) 개발 및 디지털 전환 투자에 나서게 된다.

야놀자 관계자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 등을 고도화해 보다 진일보한 글로벌 여행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야놀자는 현재 여행기업으로 도약했다. 이를 가능케 했던 것은 '테크'다. 야놀자는 AI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서비스에 적극 적용시켜 왔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여행·호스피탈리티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 가고 있다.

그 결과 야놀자는 숙박, 레저, 교통, 레스토랑 등 통합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여행기업 중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문규학 소프트뱅크 인베스트먼트 어드바이저 매니징 파트너는 "야놀자는 AI를 앞세운 여가 슈퍼앱 전략을 통해 한국의 여행·레저 산업을 혁신하는 선두주자다.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과 여행·레저 산업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야놀자와 협력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화답으로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여가 시장을 초연결시키겠다는 야놀자의 목표를 소프트뱅크 비전펀드II와 함께 이뤄나갈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글로벌 1위 호스피탈리티 테크기업이자 여행 슈퍼앱으로서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CATL “주행거리 1000km 리튬인산철배터리” 공개···초당 1km 충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초당 1km씩 충전해 10여분 만에 총 1000km를 달리게 해 주는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았다. 10분만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 CATL은 10여분 충전으로 중국 북부 베이징에서 남부 난징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AI 엑스포 2024 현장, '본격화된 생성형 AI 시대'… 온디바이스 AI, 디지털 문서, 영상인식까지

챗GPT, 제미나이, 라마 등 대화형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와 접목돼 놀라운 상용화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는 상황. 올해 AI 엑스포 2024에서는 이 혁신의 중심에 선 관련 국내외 생성 AI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쟁이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챗GPT’ 능가한다니! 아이폰과 챗봇 ‘클로드’의 만남

오픈AI의 전 직원 그룹이 세운 앤스로픽의 챗봇 클로드가 애플의 아이폰과 만나면서 챗GPT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클로드는 챗봇 테스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GPT-4를 무너뜨린 최초의 AI가 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터뷰] 김민성 아드리엘 부대표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의 B2B SaaS 솔루션으로 인정받게 할 겁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아드리엘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김민성 부대표의 합류는 아드리엘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취임의 변을 통해 김 부대표는 아드리엘을 “글로벌 마케팅 분석 및 시각과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최고의 SaaS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 종로구 아드리엘 본사에서 진행된 김 부대표와의 인터뷰는 이와 관련된 질문으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