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트렌드의 변화 : 집콕 → 호캉스 → 호캉스포츠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은 '머물다'는 뜻의 영어 단어 'stay(스테이)'와 '휴가'라는 뜻의 영어 단어 'vacation(베케이션)'의 합성어다. 휴가철에 먼 곳으로 떠나지 않고 집이나 집 근처에 머물며 휴가를 즐기는 일을 의미한다.

2018년까지만 해도 휴가트렌드는 집콕이였다.

인터넷 검색결과 캡쳐 BY 저자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는 것이 싫증이 났던 소비자들은 폐쇄적인 공간이자 또다른 휴식처인 호텔을 찾기 시작했다. 실제 코로나 팬데믹이 심각했던 2021년 을 보면 호캉스에 대한 기사가 굉장히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갓생살기’ '골프' '테니스' 등의 스포츠가 각광 받으면서 정적인 호캉스보다는 동적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포츠케이션 패키지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집안에만 있자 건강관리도 중요해지고, 갓생살기를 위해 나를 위한 새로움과 이색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세대들의 등장으로 스포츠케이션이 각광받고 있다.

이런 변화에 맞서 많은 호텔들에서 투숙객을 위한 골캉스(골프+호캉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00 호텔은 피트니스장의 골프연습기 헤라디야를 설치했다. 헤라디야 골프연습기는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정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KPGA 공식 쇼트게임 연습기’ 어프로치 연습을 할 수 있다는 비싼 실내용 골프연습기다. 호텔은 이 연습기를 투숙객에게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마케터라면 이런 소비자의 변화와 니즈에 맞춰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한다든지 베네핏을 제공해보는건 어떨까?! 레저나 호텔쪽 산업군이면 지금 당장 이러한 패키지 상품을 콜라보 해보는 건 유의미한 시도라 보여진다. 자영업자 역시 본인의 제품을 스포츠케이션 패키지에 녹여본다던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 되리라 믿는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가볍게 훑어보는 엔비디아 히스토리 ①리바TNT부터 지포스256까지 GPU의 시작

요즘 가장 뜨거운 기업은 엔비디아죠. 엔비디아는 왜 유명해졌고,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또 지금 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는지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끝내지 못한 일때문에 괴롭다면?

끝내지 못한 일이 이들을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하고, 그 일에 미련을 갖게 해 더 오래 기억한 건데요. 이걸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합니다.

이제는 AGI를 준비해야 할 시기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범용 인공지능을 언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여러 분야에 두루 쓰이는 인공지능이라면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춰줄 수 있지 않을까요?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