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재단, 머지 업그레이드 공식 일정 공개했다

[AI요약] 이더리움 재단이 머지 업그레이드 공식 일정을 발표했다. 주요 업그레이드 실행 시점은 9월 10일부터 20일 사이가 될 전망이다. 머지 업그레이드는 작업증명(PoW) 성격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분증명(PoS) 성격으로 변모하는 단계다.

(사진=이더리움 재단)

가상자산(암호화폐) 이더리움(ETH) 개발을 주도하는 비영리조직 이더리움 재단이 24일(현지시간) 이더리움 머지(The Merge) 업그레이드를 실행 계획에 대해 공식 발표했다.

그간 9월 15일을 전후로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는 이를 통해 이더리움 알고리즘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으로 본격적인 전환한다.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이더리움은 근본적인 특성이 변경되며, 에너지 소비는 99.95%까지 줄이는 등 친환경 미래 자산으로 그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더리움 재단은 공식 발표를 통해 최종적인 머지 업그레이드 실행은 난이도(TTD) 결정 시점을 고려해 오는 9월 10일부터 20일 사이가 될 것으로 밝혔다. 지금까지 모든 공개 테스트넷에서 머지 업그레이드가 성공했다고 언급했으나 최종적인 수정 대응 단계를 참작해 최종적인 실행 일정을 이때로 정했다는 설명이다.

머지 업그레이드를 레이어마다 2단계로 나누어 실시된다. 첫 번째는 이더리움 메인넷은 비콘 체인 지분증명 시스템과 통합하는 벨라트릭스(Bellatrix) 단계다. 벨라트릭스 단계는 9월 6일부터 실시 예정이다.

다음 단계는 실행 레이어 수준의 업그레이드로 파리(Paris) 단계로 불린다. 대략 9월 10일부터 20일까지 열흘간의 기간을 마련했다. 이들 2단계 업그레이드 과정과 별도로 각 노드 업데이트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머지 업그레이드는 지금까지 이더리움 진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점으로 평가된다. 작업증명(PoW) 성격에서 완전히 새로운 지분증명(PoS) 성격으로 변모하는 단계다. 이더리움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이더리움 재단이 밝힌 머지 업그레이드 주요 단계 및 일정 (사진=이더리움 재단)

지분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2.0이 완성되면, 더이상 이더리움 채굴을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더리움 생성 개수는 현재 1만2000ETH에서 1280ETH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 인플레이션율이 90% 이상 감소하게 되므로 이더리움 2.0 전환과 함께 그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더리움 재단의 공식 발표에도 이날 이더리움 거래가는 주춤한 상태다. 25일 오전 9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0.5% 오른 1659.8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지난 8월 14일 한때 2017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으나 이후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챗GPT’ 뉴 버전 ‘섹시한 페르소나’는 마음에 드나요?

스칼렛 요한슨이 디지털 동반자의 목소리를 맡은 영화 이 실제로 구현됐다. 오픈AI는 섹시한 여성 목소리의 인공지능 대규모 언어모델 ‘GPT-4o’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업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대로 챗GPT는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

[인터뷰] 매도왕 정철민 대표·임주성 CTO “1년 동안 안 팔렸던 매물, 두 달만에 팔리는 부동산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 부동산에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내세운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매수자나 세입자 중심의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초 엔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신생 스타트업 ‘매도왕’은 그 사명과 같이 매도인 입장에서 부동산 매물이 잘 팔릴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인터뷰]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 “개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개인 간의 온라인 비즈니스 매매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있다면 어떨까?’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앤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화됐고, 단기간에 적잖은 거래량을 발생시키며 그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지난달 초 6개월 간의 프로그램 과정을 마치고 ‘3기 INVESTOR DAY: Zero to One’을 통해 IR 발표를 한지 한 달여, 최 대표를 만나 그의 지난 이야기와 에어벌룬 팀이 만들어 내고 있는 성과, 향후 로드맵에 대해 물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