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AI 데이에서 기대하는 것 '자율주행'·'휴머노이드'

[AI요약] 테슬라의 AI 데이 행사가 30일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개최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행사 역시 AI 데이라는 이름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관련 정보가 대거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9월 30일 테슬라 AI 데이 행사가 열린다 (사진=테슬라)

올해 테슬라가 주최하는 자체 기술 행사인 'AI 데이'(AI Day 2022)가 오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열릴 예정이다. 매년 가을 열리는 테슬라 기술 행사에서 테슬라는 AI 기술과 자율주행, 배터리 등 테슬라가 추구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공개와 시연, 그리고 관련 사업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2020년에는 4680 베터리를 중심으로 테슬라 배터리 데이 행사를 열었고, 작년인 2021년 AI 데이 행사를 통해 슈퍼컴퓨터 도조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올해 행사 역시 AI 데이라는 이름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관련 정보가 대거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 전문매체인 엘렉트렉과 테슬라티 역시 비슷한 예상을 내놓고 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기능인 풀셀프드라이빙(FSD)의 빠른 진화 속도를 고려할 때 연내 베타(Beta) 딱지를 떼고 정식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질 것이라는 이른 예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테슬라 연례주주총회에서 언급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AI 데이 당시 살짝 언급한 바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Optimus)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기능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옵티머스 로봇을 일상 생활에서 기본적, 반복적 또는 위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휴머노이드 AI 로봇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일론 머스크CEO의 평소 발언 특성을 고려할 때 이른 상품화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언제 어떻게 얼만큼의 가격으로 상품화될 것인지에 대한 일정이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테슬라 전기차 제조 공장 내에서 옵티머스 로봇이 시범 활용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공개된 슈퍼컴퓨터 도조(Dojo)와 도조에 사용되는 자체개발 칩셋인 D1, 그리고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와 현황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를 것으로 보인다.

슈퍼컴퓨터 도조의 도입이 1년 가까이 흐른 만큼, 그간의 실제 성과를 공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FSD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큰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FSD 정식 버전과 함께 운전자없이 차량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로보택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와 서비스 일정도 언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의 AI 데이 행사는 미국 시간으로 오는 30일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는 테슬라 홈페이지와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CATL “주행거리 1000km 리튬인산철배터리” 공개···초당 1km 충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초당 1km씩 충전해 10여분 만에 총 1000km를 달리게 해 주는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았다. 10분만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 CATL은 10여분 충전으로 중국 북부 베이징에서 남부 난징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AI 엑스포 2024 현장, '본격화된 생성형 AI 시대'… 온디바이스 AI, 디지털 문서, 영상인식까지

챗GPT, 제미나이, 라마 등 대화형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와 접목돼 놀라운 상용화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는 상황. 올해 AI 엑스포 2024에서는 이 혁신의 중심에 선 관련 국내외 생성 AI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쟁이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챗GPT’ 능가한다니! 아이폰과 챗봇 ‘클로드’의 만남

오픈AI의 전 직원 그룹이 세운 앤스로픽의 챗봇 클로드가 애플의 아이폰과 만나면서 챗GPT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클로드는 챗봇 테스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GPT-4를 무너뜨린 최초의 AI가 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프트다이나믹스, 자율 무기체계 통합 솔루션 ‘SAGE AI’ 공개

방산 딥테크기업 시프트다이나믹스(Shift Dynamics Inc.)는 AI기술들을 활용, 무기체계의 성능을 혁신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신개념 무기체계 AI 통합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