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AI 데이에서 기대하는 것 '자율주행'·'휴머노이드'

[AI요약] 테슬라의 AI 데이 행사가 30일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개최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행사 역시 AI 데이라는 이름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관련 정보가 대거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9월 30일 테슬라 AI 데이 행사가 열린다 (사진=테슬라)

올해 테슬라가 주최하는 자체 기술 행사인 'AI 데이'(AI Day 2022)가 오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열릴 예정이다. 매년 가을 열리는 테슬라 기술 행사에서 테슬라는 AI 기술과 자율주행, 배터리 등 테슬라가 추구하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공개와 시연, 그리고 관련 사업 방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2020년에는 4680 베터리를 중심으로 테슬라 배터리 데이 행사를 열었고, 작년인 2021년 AI 데이 행사를 통해 슈퍼컴퓨터 도조를 중심으로 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올해 행사 역시 AI 데이라는 이름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로봇 관련 정보가 대거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 전문매체인 엘렉트렉과 테슬라티 역시 비슷한 예상을 내놓고 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기능인 풀셀프드라이빙(FSD)의 빠른 진화 속도를 고려할 때 연내 베타(Beta) 딱지를 떼고 정식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이뤄질 것이라는 이른 예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테슬라 연례주주총회에서 언급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AI 데이 당시 살짝 언급한 바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Optimus)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기능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옵티머스 로봇을 일상 생활에서 기본적, 반복적 또는 위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휴머노이드 AI 로봇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일론 머스크CEO의 평소 발언 특성을 고려할 때 이른 상품화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언제 어떻게 얼만큼의 가격으로 상품화될 것인지에 대한 일정이 공개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테슬라 전기차 제조 공장 내에서 옵티머스 로봇이 시범 활용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공개된 슈퍼컴퓨터 도조(Dojo)와 도조에 사용되는 자체개발 칩셋인 D1, 그리고 FS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와 현황에 대한 소개가 주를 이를 것으로 보인다.

슈퍼컴퓨터 도조의 도입이 1년 가까이 흐른 만큼, 그간의 실제 성과를 공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FSD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큰 상황이다. 구체적으로 FSD 정식 버전과 함께 운전자없이 차량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로보택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와 서비스 일정도 언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슬라의 AI 데이 행사는 미국 시간으로 오는 30일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는 테슬라 홈페이지와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에듀-쓰리디타다, 메타버스와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 위한 MOU 체결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인 ‘원더버스(Wonderverse)’가 ㈜쓰리디타다(대표 윤현모)와 함께 메타버스 및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그리드원,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 공개…사람처럼 앱 활용해 KTX 티켓 예매까지 가능

“생성형AI의 다음 게임 체인저는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 입니다”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은 업무를 직접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