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4K 동영상 옵션 카드 '만지작'

유튜브가 프리미엄 서비스에 4K 동영상 옵션을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사진=@sondesix 트위터)

[AI요약] 유튜브의 유료 구독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이 4K 동영상 옵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시청자는 유튜브로 4K 고해상도 동영상을 감상하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해야 한다. 유튜브 수익성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 중 일부로 해석된다.

유튜브의 유료 구독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이 4K 동영상 옵션을 포함할지 여부를 테스트하고 있다. 유튜브 수익성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 중 일부로 해석된다.

4일(현지시간) IT매체 더 버지는 유튜브가 4K 동영상을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게 되면 시청자는 유튜브로 4K 고해상도 동영상을 감상하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해야 한다.

트위터 소식통에 따르면, 유튜브는 현재 4K 동영상 옵션 여부를 일부 시청자를 대상으로 시험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험 진행하고 있는 옵션은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만 2160p 해상도의 4K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지 않은 일반 시청자의 경우 1440p 해상도의 FHD 동영상만 재생 가능하다.

현재 유튜브는 콘텐츠의 품질과 인터넷 환경, 디바이스 등 시청자 환경에 맞게 최적화된 해상도를 스트리밍하고 있다. 여기에 시청자가 필요하면 해상도 옵션에서 2160p 해상도를 선택하는 등 콘텐츠가 제공하는 범위에서 언제든지 4K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구글은 유튜브 수익성 확대를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개편을 준비하면서 4K 영상 재생 옵션을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튜브가 실제로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4K 영상 옵션을 포함할지는 확실치 않다고 더 버지는 전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광고 제거, 유튜브 앱 백그라운드 재생, 동영상 다운로드,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감상 등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 기준 월 구독료는 1만450원이다. 2021년 말 기준으로 유튜브 사용자 수는 전 세계 약 22억명 이상,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자는 5000만명에 이른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테크노파크, AI도입 및 DX전략 수립 지원 세미나 개최

서울테크노파크(이하 서울TP)는 제조기업 임원진 대상 ‘AI 도입 및 DX전략 수립 지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TP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AI,...

아이엠스쿨로 우리아이 초등학교, 학원 등·하교 확인해 볼까?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학교의 등·하교 알림을 제공하는 아이알리미 서비스가 아이엠스쿨에서도 제공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연동으로 아이엠스쿨은 알림장, 가정통신문, 급식...

브라이언임팩트, ‘브라이언 펠로우’ 시즌 5 공개 모집

브라이언임팩트는 2일 사회혁신가를 지원하는 ‘브라이언 펠로우’ 시즌 5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최종 선정된 브라이언 펠로우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을...

IT여성기업인협회, AI EXPO KIBWA 세미나 개최

IT여성기업인협회(이하 KIBWA)는 ‘AI EXPO KIBWA 세미나‘를 COEX 3F Hall D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일 ‘AI EXPO KOREA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