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영화속 트랜스포머같은 로봇이 출시됐다

영화속 트랜스포머가 현실에 등장했다. 3.5톤짜리 로봇이 단 몇 초 안에 자동차로 변신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 츠바메 인더스트리가 공상과학(SF) 영화 속 이야기를 현실에서 실현했다. 높이 4.5m 높이의 아크액스(Archax·アーカックス)로봇이 차량으로 변신해 시속 10km로 달린다. 조종자는 조종실 내부에 있는 4대의 모니터를 통해 9대의 외부 카메라로 촬영된 360도 전방위 모습을 볼 수 있다. 가격은 무려 36억여원에 이른다. 이를 소개한다.

영화속 트랜스포머가 현실에 등장했다

일본 츠바메 인더스트리(Tsubame Industries)가 설계한 아크액스(Archax) 로봇은 영화 트랜스포머에서처럼 조종자가 안전하게 안에 있는 동안 로봇이 자동차로 변신할 수 있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 로봇의 측면 모습.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는 가능한 한 트랜스포머 영화 속 범블비와 닮도록 만들려고 노력한 결과물이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지난 2007년 첫 등장한 영화 ‘트랜스포머’는 전세계적 인기 속에 7편(‘트랜스포머-비스트의 서막’·2023)까지 나왔다. 이 영화를 본 누군가는 언제 이 영화속 로봇들을 만들어질지 궁금해 했을 것이다.

일본의 한 엔지니어링 회사가 그 영화속 이야기에 나오는 트랜스포머 로봇을 현실로 만들었다. 이 회사가 만들어 공개한 3.5톤 로봇은 순식간에 자동차로 변신한다.

츠바메 인더스트리가 설계한 아크액스는 4.5m 높이의 조종식 기계(로봇)로서 버튼을 누르면 서 있는 ‘로봇 모드’에서 유선형(?) ‘차량 모드’로 전환한다. 다만 다소 투박해서 트랜스포머 영화속 범블비와 완전히 닮았다고 할 수는 없다.

아크액스 사양과 조종

조종자가 아크액스의 전면 사다리를 통해 조종실 해치에 탑승한다. 내부에 들어가면 해치가 뒤에서 닫힌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조종석. 아크액스 전면 좌우로 외부 카메라가 보인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4▲조종자가 로봇 안에 들어가도 조종석에 있는 4개의 스크린으로 주변을 360도로 볼 수 있다. 9대의 외부 카메라 피드백을 통해 외부 모습을 전달받는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맨 아래 동영상에서 보듯이 아크액스 조종자는 해치를 통해 조종석으로 들어가서 로봇의 팔과 손을 조작해 모드를 전환하고 차를 운전한다.

이 로봇 조종자는 로봇 안에 봉인돼 있듯이 들어가 앉아 있으면서도 조종석 앞에 배치된 4개의 스크린을 통해 9대의 외부 카메라 뷰 피드백을 받아 주변 360도를 볼 수 있다.

그는 내부에서 두 개의 조이스틱과 페달을 이용해 로봇 모드에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해 팔을 조작하거나 자동차 모드로 조종한다.

자동차 모드에서 배터리로 구동되는 4개의 로봇 다리는 실제 휠 드라이브와 전륜 조향을 사용해 시속 10km로 달린다.

츠바메 인더스트리는 현재 이 거대 로봇 5대를 만들었고 각각 4억엔(약 36억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조종사는 아크액스 내부에서 두 개의 조이스틱(사진)과 페달을 이용해 로봇 모드에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해 팔을 조작하거나 자동차 모드로 조종한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의 손 부분.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의 로봇모드(위)와 차량모드(아래) 비교.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츠바메 인더스트리가 밝힌 사양과 출시 관련 내역은 다음과 간다.

▲제품명=탑승 조작형 로봇 아크액스(アーカックス)

▲참고 가격=4억엔(약 36억원)(*11년 치 유지보수 포함)

▲판매 방식=완전 수주 생산

▲판매량=5대 한정(초기 로트)(*납기는 수주 후 12개월~18개월 기준)

▲납품 지역=일본 국내

▲전고=4.5m

▲중량=3.5톤

▲모드 변형=로봇 모드 /차량모드

▲최고속도=시속 10km(차량 모드시)

▲주행=전륜조향 후륜구동

▲동력=배터리 구동(DC300V)

▲관절 자유도(DoF)=26

▲조작 방식=탑승 조작/원격 조작

▲조작 기기=조이스틱×2 /페달×2 /터치 패널

▲표시시스템=디스플레이×4 /카메라×9 (전환표시)

▲프레임=철(SS400계)/알루미늄 합금

▲외장=FRP/3D프린터(ASA)

아니메·게임·로봇이 강한 일본 보여주고 아이들이 로봇으로 제조업 진입하도록

아크액스는 실제 휠 구동 및 전륜 구동을 제공하는 4개의 다리로 차량 모드로 전환한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를 가까이서 본 모습.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요시다 료다 츠바메 인더스트리 최고경영자(CEO)는 이 로봇 개발의 직접적 동기가 일본의 로봇 스틸 사진과 애니메이션을 결합하려는 열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처음 이 자동차를 만든 이유는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일본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로봇 산업에서 강한 나라다. 그래서 이 모든 요소들을 압축해서 ’이것이 일본이다‘라고 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면 멋질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츠바메 인더스트리는 “우리는 로봇을 통해 아이들이 제조업에 진입할 수 있는 진입점을 만들고 그들의 기술을 차세대 엔지니어들과 연결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우리가 가진 탄탄한 기술력으로 어린 시절의 꿈을 현실로, 그리고 승용 로봇을 제품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고객과 용도는?

이 4.5m 높이의 아크액스 로봇은 전기 모터를 사용해 시속 10km로 달린다. (사진=츠바메 인더스트리)

아크액스는 초호화 케어 제트기와 개인 제트 비행기를 제품의 비교기준으로 삼아 완전히 새로운 럭셔리 차량 시장을 형성하고 싶어 한다.

이 회사는 주요 고객들이 국내외의 부유한 사람들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츠바메는 미래에는 로봇이 언젠가 우주 산업에서 재난 구조작업에 사용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메카 로봇의 원조 일본의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건담‘ DVD 컬렉션 일부. (사진=위키피디아)
2013년 영화 ’퍼시픽 림‘에도 메카가 등장한다. (사진=워너 브러더스)

데일리메일은 네티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비디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로봇과 매우 흡사한 이 로봇의 능력과 디자인에 열광하는 모습을 전했다.

한 네티즌은 댓글에 “파일럿 메카 전투를 특징으로 하는 인기 비디오 게임에 대해 ‘타이탄폴 메카(Titanfall Mechs)의 조종자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썼다. 그들은 “이 아름다운 예술과 기계에 관련된 모든 엔지니어, 디자이너, 정비사 및 기타 모든 사람들에게 놀라운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다른 흥분한 팬은 “멋짐(awesome), 순수한 멋짐. 이것이 내가 사는 이유고, 나는 이것을 경험하고 싶다”고 쓰기도 했다. 또 다른 사람은 “만약 진짜 메카 슈트(mech suit)가 생긴다면 그것이 일본 기업에서 나올 것이라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다. 그들은 무엇이 가장 멋진 것인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썼다.

메크(mech) 또는 메카(mecha)는 일반적으로 사람에 의해 조종되는 대형 로봇 또는 기계를 말한다. 일본에서 유래한 이 말은 원래 모든 유형의 기계 장치를 가리키는 것이었다. 메카는 일본 국내외 비디오 게임과 영화 모두에서 일반적인 말이 됐다. 인기 있는 메크의 사례로는 일본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機動戦士ガンダム,1979)’이나 영화 ‘퍼시픽 림(2013)’이 있다.

이재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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