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커뮤니티, TTA를 통해 비문 인식 알고리즘 공인 시험성적서 발급 ‘정확도 99.9%’

유니온커뮤니티의 바이오 펫아이디 비문 인식 알고리즘. (사진=유니온커뮤니티)

바이오인식 보안 솔루션기업 유니온커뮤니티는 자체 개발한 유바이오 펫아이디(UBio PetID) 비문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를 위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에 의뢰한 성능 시험 결과서인 시험성적서(성적서번호: BT-A-23-0613)를 발급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윺니온커뮤니티는 “부정허용율(FAR) 0.0005%는 인식률 측면에서 99.9%라는 높은 수치의 개체 인식 정확도를 달성한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며 “현재 전세계에서 개의 코주름(비문) 인식에 대한 평가 방법과 인증제도가 없는 상황 속에서 본 공인 시험성적서를 통해 유니온커뮤니티는 유바이오 펫아이디(UBio PetID) 비문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의 확인 및 검증시험은 기업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대해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을 진행한다.

이번 TTA의 검증은 비문(Nose print of Dog) 이미지 총 5000장에 대해 약 220만 회의 인증 시험을 진행했다. 검증 시험의 결과로 비문 오인식률인 부정허용율(FAR)은 0.0005%를 기록했다.

신요식 유니온커뮤니티 대표이사는 “이번 TTA의 검증 시험을 통해 유니온커뮤니티 비문 인식 기술의 기술 경쟁력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 평가를 검증받았다”며 “현재 보험업계와 논의 중인 펫보험 관련 사업에서도 성과를 이루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니온커뮤니티의 유바이오 펫아이디(UBio PetID) 비문 인식 알고리즘으로 탄생한 ‘유바이오 펫아이디(UBio PetID)’는 최근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비문 인식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벌이 사라진다···이 로봇벌이 힘을 보탤까?

생체전자(바이오닉) 비행체 개발의 대가인 독일 페스토가 군집(무리)비행까지 할 수 있는 로봇벌을 개발해 주목을 모으고 있다. 로봇벌은 생성형 인공지능(AI) 설계 기술, 미세전자기술을 사용한 하드웨어적 특징, 통신기술 등을 통해 군집비행까지 실현했다. 로봇 벌은 무게 약 34g, 길이 22㎝, 날개 너비 24㎝다. 이제 관건은 크기를 더 줄이는 일이다. 미소전자기술의 발전은 이를 가능하게 해 줄 것 같다.

치매 치료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 레디큐어, 퓨처플레이서 Pre-A시리즈 투자 유치

치매 전용 디지털 엑스선 치료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레디큐어는 퓨처플레이로부터 Pre-A시리즈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021년 10월 창업한 레디큐어는...

라이프시맨틱스-경북대학교병원, ‘바이오코리아 2024’ 참가.. 캐노피엠디 SCAI·HDAI 기술 시연

AI 기술 기반 디지털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코리아 2024(BIO KOREA 2024)’에 참가해 의료AI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이날까지...

접시 안테나 안녕~ 이젠 위성 인터넷도 소형 스마트 안테나로

거추장스런 접시 안테나 대신 간편한 휴대용 사각 안테나로 인터넷 통신위성과 편리하게 연결해 주는 기술이 등장했다. 올 연말을 기점으로 통신위성과 지상 기지국, 자동차 및 드론까지 이 효율성 높은 저전력·저비용 위성통신 수신 안테나로 연결하는 게 자연스러워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