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보스턴다이내믹스 품은 현대차, 퀀텀점프 승부수 띄웠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의 로봇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완료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최근 미국을 방문한 것도 이 때문이었죠. 그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경영진과 미팅을 갖고, 지난해 12월 본계약 체결 이후의 인수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이 회사에 대한 지배 지분 인수를 최종 완료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21일 오후 늦게 현대차그룹이 공시했죠.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수년 전부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로봇 업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4족 보행 로봇, 즉 로봇개로 잘 알려진 '스팟'과 사람 처럼 걷는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가 대표 제품입니다. 올해 3월에는 최대 23kg의 짐을 싣고 내리는 물류 로봇 '스트레치'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미 스팟이 보안 분야 등에 상용화됐는데, 스트레치가 그 뒤를 이어 2번째 상용화 제품으로 내년에 출시됩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로봇 '스팟'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로봇 '스팟'

현대차, 세계 최고의 로봇 기술 흡수해 승부수 

이 회사는 로봇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1992년 메사추세스공대(MIT) 사내 벤처로 출범했습니다. 로봇의 자율보행(자동차의 자율주행과는 조금 다릅니다), 로봇 운용에 필수적인 인지와 제어 등 로봇 공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이후, 로봇 관련 신사업을 펼치는 동시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이 로봇 회사의 기술력을 자동차 분야에 접목해 자율주행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그리고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 분야의 미래 사업 확충은 물론, 현대차의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현대차는 이렇듯 잠재 가치가 큰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소프트뱅크로부터 8억 8000만달러(약 1조원)에 인수합니다. 이번 거래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가치는 약 11억달러(약 1조2490억원)로 평가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이 80%의 지분을 확보했고, 소프트뱅크의 지분도 20%가 남아있습니다. 현대차그룹 내 지분은 현대자동차가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가 10%이며, 특히 정의선 회장 개인이 2000억원 가량의 개인 돈을 들여서 지분 20%를 확보했습니다. 정 회장의 의지가 그만큼 강하고,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대내외적으로 알린 것이라고 봅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사실 '뜨거운 감자'...어떻게 구슬을 꿰어 쓸까?

다만,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명성과는 달리 로봇 기술의 적용과 상용화가 쉬운 것 만은 아닙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듯이, 현대차가 이 로봇 회사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지가 핵심인 것이죠. 

앞서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했던 회사는 이렇다 할 큰 성과를 내지는 못했습니다. 이름만 대면 알아주는 빅테크 기업들이었습니다. 이 회사를 처음 인수한 곳은 '구글'입니다. 2013년 말에 인수 후 로봇 상용화에 실패해 2년이 조금 지난 2016년 3월에 매물로 내놨습니다. 

이후 관심을 보인 회사는 일본의 자동차 기업 도요타와 아마존이 인수에 뛰어들었습니다. 상당한 관심과 인수에 진척이 되는 듯 보였지만, 갑자기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가 등장해 2017년 최종 인수를 했죠. 그리고 4년 만에 현대차그룹의 품에 안기게 됐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족 보행 로봇 '아틀라스'.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사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매출이 거의 없는 회사입니다. 로봇 기술력에 대한 경쟁력 만으로 30년 가까이 버텨왔다는 표현이 어울릴 수도 있죠.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오래 가지 않는 배터리와 작동시 들리는 소음 문제는 여전히 해결 과제입니다. 

구글과 소프트뱅크도 큰 득을 보지 못했습니다. 전 주인이던 소프트뱅크의 경우에는 자사의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기술 이전 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자신들의 철학을 굽히지 않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경영진의 고집불통 의사소통 문제, 그리고 미국 국방부와의 공동 연구로 인한 기술 보안 이슈가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구글이나 소프트뱅크와 달리, 방산로봇이나 로봇 제어시스템 계열사가 있는 만큼 스마트 팩토리와 물류 로봇 분야에 즉시 활용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 위아, 현대 로템, 현대 오트론 등 연관 계열사에서 충분한 활용과 기술 이전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현대차에 인수 발표 이후 올해 3월 출시된 물류 로봇 '스트레치'
현대차에 인수 발표 이후 올해 3월 출시된 물류 로봇 '스트레치'

또한 이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로봇 기술이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는데, 현대자동차가 인내심과 자금력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열쇠다"라고 부연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에 대해 "인류를 위한 기술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해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거창한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한 제조, 물류, 건설 분야에서도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역량을 접목하겠다고 공언했었죠. 로봇 부품 제조부터 스마트 물류 솔루션 구축까지 로봇공학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글로벌 판매·서비스 및 제품군 확장하겠다고 합니다. 

자, 구글과 소프트뱅크도 성공하지 못했던 길을 '전통적인 제조사' 기반의 현대차가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까요. 사실 기대감에 앞서 우려감이 더욱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대차가 다음 단계로의 퀀텀 점프를 하려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는 어쩌면 머지 않은 미래에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삼성전자'와 같이 세계 1위 모빌리티 기업 탄생의 밑거름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