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 변화와 그에 따른 경제적 불안정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이 주요 화두가 되며 삶에 무력감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 속에서 열정은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도구입니다. 지금처럼 무력감이 만연한 현대 사회에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난 글 <인공지능 시대, 자산 패러다임의 변화: 미래의 자산형태>에서 이야기한 것에 이어 이제는 개인의 기호가 자본을 창출하는 시대입니다. 개인이 가진 "경험"이라는 고유성 자체가 격동의 시기에 생존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렇게 때문에 과거와 달리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우리는 손쉽게 음악과 영상 등 다양한 결과물을 큰 노력 없이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특정 툴을 다루는 것이 권력과 같았습니다. 하지만 도구를 점점 다루기 쉬워지고 있기에 앞으로는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생존을 위해 어떡해야 할까요? 

이제는 단순히 도구를 잘 다루는 사람이 아니라 그 도구로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려면 자기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방향을 설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의식을 관찰하고 부유하는 생각을 정리하여 인공지능에게 지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고민에 대한 해답은 결과물에 앞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사람이자 의도를 설계할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단순한 일을 넘어 열정을 가지고 소명으로서 일을 마주하는 사람은 스스로 존재 가치를 형성하고 개인의 존재를 증명합니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기술의 발전과 상관없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변화에 적응하며, 새로운 도전에 도전합니다. 이것이야말로 기계와 인간의 차이점입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을 대체한다면, 우리는 더 많은 시간을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한 놀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은 일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자아실현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 자유롭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시간에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열정을 쏟아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열정은 미래를 향한 핵심 가치 중 하나입니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연구가

parkjejung14@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사가 만사! 채용에서 '원석' 발견하는 방법

지금 인재를 구하고 있다면, 마치 ‘평생 함께 할 파트너’를 찾는 것처럼 신중하게 결정해야 뒤탈이 적다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쉬인은 알리·테무보다 오히려 더 위험할지 모릅니다

쉬인은 애초부터 버티컬 패션 플랫폼, 아니 정확히는 패스트패션 브랜드에 가깝다는 점에서 이와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패션 브랜드 혹은 버티컬 커머스의 덩치가 쿠팡, 네이버 등 종합 커머스에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이러한 외부 위협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했는데 구성원들이 따르지 않는다면 이것 체크하라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과창출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리더.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일해도 구성원들의 눈에는 책임감이 부족해 보이는 리더가 있는데요. 도대체 왜 이런...

빅테크 기업 AI 전략 비교 분석

2024년 4월과 5월에 빅테크 기업들의 AI 발표가 이어졌는데요. 4월에 메타의 LLAMA3, MS의 Phi-3, 5월에 오픈AI의 GPT-4o, 구글의 Gemini 1.5 Pro/F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