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보험도 이제는 구독경제 전환을 고려해야 할 때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거대 시장으로 부상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펫팸족(Pet+Family)이 2019년 기준으로 1500만 명을 넘었다. 관련해 식품, 미용, 의료 등 관련 산업 규모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최근 반려동물을 위한 구독 서비스가 하나둘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 시장의 경우 주로 수제 및 건강 간식이나 가전제품 구독이 주를 이룬다. 반려동물 문화와 산업 역사가 더 깊은 해외는 어떨까? 관련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소식이 최근 발표되었다.

미국의 반려동물 스타트업인 웨그모(Wagmo)가 최근 1200만 달러(약 137억 8000만원) 규모의 시리즈 A 펀딩을 받았다. 웨그모의 사업 모델은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 보험과 웰빙 서비스 제공이다. 웨그모가 팻팸족에게 제안하는 상품은 반려동물을 위한 구독 서비스로 보험과 웰빙 상품을 제공한다. 웨그모의 보험 상품은 공제 방식이다. 웨그모는 공동 준비 재산을 마련해 놓고 보험 가입자의 반려동물의 치료비가 발생하면 이를 공제금을 통해 지급한다. 조합원을 모아 준비 재산을 마련하는 방식의 보험으로 이해하면 된다. 웨그모는 250달러, 500달러, 1000달러 3가지 공제액 옵션을 제공한다.

(사진=웨그모)

웨그모는 처방약, 응급 방문, 입원, 수술, 엑스레이, 초음파, 암 치료, 유전 및 선천적 장애 치료, 보철 및 정형 외과 치료, 고관절 성형, 임종 치료를 보장한다. 웨그모는 웰빙 플랜을 통해 보험 가입에 부담을 느끼는 잠재 고객을 공략한다. 월 20달러, 36달러, 59달러 플랜 옵션을 통해 가벼운 치료나 예방 목적으로 동물 병원을 방문하는 이들을 공략한다. 가장 상위 플랜에 가입하면 백신 접종, 혈액/대변/소변 검사, 벼룩/진드기/심장사상충, 미용, 치과 치료를 웨그모 제휴 동물병원에서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웨그모는 보험과 웰빙이라는 상품 구성을 통해 더 많은 잠재 고객에 도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

반면에 한국 시장에서는 주로 보험회사 주도의 반려동물 보험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상품을 비교해 보면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각종 질환 치료 보장과 입원과 수술비는 실비 지원과 함께 특약으로 타인 신체에 손해를 입힐 경우 배상 책임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험사들이 관행에 따라 만든 상품이다 보니 한국의 팻팸족은 가입 절차가 복잡하고, 혜택이 제한적이라고 볼멘소리를 한다.

웨그모 같은 스타트업이 등장해 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펜팸족들의 실질적인 고충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혜택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을까? 만약 등장하기 어렵다면 보험사들이 구독 경제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좀 선보여야 펫팸족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