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스튜디오스-국립중앙박물관, 시각장애인 문화재 전시관람 위한 오디오가이드 앱 제작

국립중앙박물관 공감각 학습 전시 공간 ‘오감’의 내부 모습. (사진=비브스튜디오스)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는 새로이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공감각 학습 전시 공간 ‘오감’의 체험용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앱)을 제작, 이용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비브스튜디오스에 따르면 지난 14일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오감’은 국내 국립 박물관 중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전시공간이다. 일반적인 전시환경에서 관람이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이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마련됐다. 장애인들의 문화전시관람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전시실 내 다양한 크기의 반가사유상 모형들을 구비, 직접 만지고 느끼며 문화재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오감’ 개관과 함께 전시장을 찾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불편함 없는 친절한 전시 체험을 가이드해주는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기획, 제작했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디지털 실감 콘텐츠(digital immersive experience), CGI(Computer Graphic Image)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제작역량을 갖춘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이다.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자체 AI R&D 연구소 ‘비브랩’을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3D 모델링 솔루션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서고 있다.

비브스튜디오스 측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UI/UX 개발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및 사용성을 높이는 한편 베리어프리 전문 작가와 협업을 통해 어려움 없이 전시공간 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시나리오 작업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피로감 없는 착용과 탁월한 위생 관리가 가능한 골전도 헤드셋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오디오가이드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각 장애로 직접 앱 조작이 어려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원활한 전시체험을 위한 원격 통합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한 점도 눈에 띈다. 이는 전시 안내 강사가 동시에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개발됐다.

국립중앙박물관 공간 '오감' 전시공간내 반가사유상 레플리카. (사진=비브스튜디오스)

김동원 비브스튜디오스 사업기획본부장은 “문화예술 관람의 특별한 경험에서 소외되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에게 그 문턱을 낮추고자 마련된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 공간 ‘오감’의 구축작업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뜻 깊다”며 “앞으로도 비브스튜디오스가 보유한 콘텐츠 기획 제작 및 기술역량을 활용, 문화예술 체험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에 기꺼이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국립중앙박물관 ‘오감’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프로젝트에 앞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의 체험형 미디어 아트를 비롯해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VR투어,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체험형 콘텐츠, 국립익산박물관 실감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전시공간 내 인터랙티브 실감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진행한 바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산나눔재단, ‘2024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 성공적

아산나눔재단은 청소년들의 기업가정신을 엿볼 수 있는 ‘2024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2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일만백만, 생성형 AI 서비스 최초 중기부 딥테크 팁스 선정

AI 기반 영상 생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일만백만이 딥테크 팁스(Deep-Tech TIPS)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26일 밝혔다. 딥테크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초격차...

더벤처스, 크리에이터 특화 대안신용평가 솔루션 ‘Glow.B’ 투자

초기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는 크리에이터 특화 대안신용평가 솔루션 ‘Glow.B’를 운영하는 바이엇(대표 김동규)에 투자했다고 25일 밝혔다. 더벤처스에 따르면 Glow.B는 AI를 기반으로...

[AGI 콘퍼런스 2024]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 “AI 챗봇 서비스 도입의 목적은 개인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사용자 경험 극대화입니다”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는 “바퀴를 재발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서비스 개발 시 이런저런 시도로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이 불가피하지만 결국 ‘사업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빨리 시장에 선보이고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