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벤처스, 친환경 배터리 원자재 가공 기술 미국 스타트업 ‘배니클’에 투자

임팩트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VC) 소풍벤처스는 미국 스타트업 기업 배니클(BANIQL)에 투자했다고 23일 밝혔다.

베니클은 전기차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분야에서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니켈과 안정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코발트의 가공 공정을 혁신해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소풍벤처스가 참여한 베니클의 시드 투자 라운드 규모는 140만 달러(약 19억 1400만원) 다. 이번 시드 라운드는 BEENEXT Capital Management가 리드 투자자로 주도하고 소풍벤처스 외에 Seedstars International Ventures, A2D Ventures와 미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XA Network의 엔젤 투자자들이 참여했다.

배니클은 라테라이트(Laterite)로부터 니켈과 코발트를 추출하는 새롭고 지속 가능한 접근법을 개발하는 기술 스타트업이다. 전기 자동차 배터리, 재생 에너지 저장 및 기타 청정 기술에 필수적인 이 중요한 광물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고 책임감 있고 환경 친화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다.

배터리 원재료 시장은 2030년까지 6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배터리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광물 중 하나인 니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니클은 전세계 최대 니켈 매장지인 인도네시아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네트워크를 가진 팀으로 환경 영향, 비용 및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면서 배터리 원료의 공급을 향상시키기 위한 비전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배니클은 미국 실리콘밸리 본사에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 특허 출원 중이다. 전기차 제조 강국인 미국에서 배니클이 보유한 혁신적인 기술은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당한 환경 피해를 야기하는 기존 기술을 대체하면서도 증가하는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기후 기술 혁신 플랫폼 CIIC(Climate Impact Innovations Challenge) 2023 모빌리티 트랙 우승 당시 배니클 팀. (사진=소풍벤처스)

배니클의 CEO 겸 공동 설립자 Willy Halim은 "우리의 기술과 사명을 믿어주는 유망한 투자자들의 지원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투자는 배니클을 다음 단계로 도약시키고 중요한 광물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조윤민 소풍벤처스 파트너는 “소풍벤처스의 기후 투자에서 배터리 분야는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배터리 생태계의 밸류 체인 안에서 미래 기회가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배니클과 같이 배터리 영역에서 광물부터 배터리 기술과 폐배터리 활용까지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게 전략적이고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배니클 투자는 소풍벤처스의 조윤민 파트너와 지현석 수석심사역이 진행했다. 소풍벤처스 조윤민 파트너는 기후 테크 분야 글로벌 테크 기업 발굴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소풍벤처스에 합류한 지현석 수석심사역은 배터리 분야 지속가능한 혁신 기술 기업에 대한 검토와 투자를 담당하고 있다.

소풍벤처스는 배터리 분야 밸류 체인을 혁신할 수 있는 국내외 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튜브 광고 데이터 분석 '유광기', 중기부 팁스 선정... 최대 7억원 지원

유튜브 광고 데이터 분석 서비스 '유광기'를 운영하는 하이픈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리벤처스, 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이끌 초기 스타트업 8개사 선정

대전 지역 액셀러레이터 리벤처스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진행하는 2024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액셀러레이터 연계지원’ 수행 기관의 자격으로,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 8곳을...

아산나눔재단, ‘아산 유스프러너’ 데모데이 개최

아산나눔재단(이하 재단)은 청소년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아산 유스프러너(Asan Youth-Preneur)’의 참여 학생들과 함께 데모데이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아산 유스프러너’는 전국...

[마루에서 만난 사람] 양혁용 랜식 대표 “혈당 관리 솔루션으로 요요 없는 다이어트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혈당과 비만의 상관관계를 명확한 데이터로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는 획기적인 솔루션을 선보이는 스타트업이 바로 랜식이다. 의대를 졸업하고 한때 정신과 의사를 지망했던 양혁용 랜식 대표가 안정적인 길을 뒤로하고 창업을 택한 이유, 그리고 글루코핏을 통해 만들어 나가고 있는 흥미로운 성과를 들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