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AI로 향상된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로 올림픽 시청 경험 업그레이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최근 올림픽 방송 서비스(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OBS)와 협력해 상하이에서 열린 올림픽 예선 시리즈에서 최신 AI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다가오는 파리 올림픽(“파리 2024”)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하는 중요 행사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측은 “이러한 AI기술은 2024년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여러 경기장에 도입될 예정”이라며  “전 세계 관객들은 이를 통해 더욱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따르면 2024년 파리 올림픽에 도입될 클라우드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시스템(Cloud-based multi-camera replay system)은 여러 각도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동되며, 머신러닝과 심층 신경망을 활용함으로써 경기 장면을 정교하게 재구성해 시청자에게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한다.

또한 엣지 및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처리되는 전문적인 비디오 처리 과정을 통해 경기장 주변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들은 고품질 텍스처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 3D 모델로 변환해 준다. 이는 새로운 각도의 가상 프레임을 생성해 회전과 같은 동작들을 더욱 부드럽고 사실적으로 구현하며, 시청자에게 경기 장면을 몰입도가 높고 일관된 3D 재구성 방식으로 전달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AI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로 올림픽 시청 환경 개선 지원.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상하이 올림픽 예선 시리즈 중 스케이트보드 경기장에서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 테스트 중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이외에도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강력한 컴퓨팅 아키텍처와 검증된 클라우드 기술은 고정밀 3D 재구성 및 비디오 렌더링을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AI 기반 반복 재생 시스템은 2024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비치발리볼, 테니스, 유도, 럭비 등 12개 종목의 경기장에서 구현될 예정이다. 다각도(Multi-Angle) 비디오 콘텐츠는 OBS의 제작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며, 클라우드 방송을 통해 전 세계 미디어 권리 보유자(Media Rights Holder, MRH)에게 전달되는 역동적이고 생생한 반복 재생이 가능한 영상으로 올림픽 경기 시청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OBS와 파트너십을 통해 스포츠 시청 경험의 미래를 재정의하겠다는 목표 하에 보다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올림픽 중계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셀리나 위안(Selina Yuan) 회장은 “OBS와의 협력을 통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최첨단 클라우드 기반 AI 기술의 사용을 확대하고, 스포츠 방송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알리바바의 첨단 클라우드 기술이 2024 파리 올림픽 경험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루에서 만난 사람] 양혁용 랜식 대표 “혈당 관리 솔루션으로 요요 없는 다이어트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혈당과 비만의 상관관계를 명확한 데이터로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는 획기적인 솔루션을 선보이는 스타트업이 바로 랜식이다. 의대를 졸업하고 한때 정신과 의사를 지망했던 양혁용 랜식 대표가 안정적인 길을 뒤로하고 창업을 택한 이유, 그리고 글루코핏을 통해 만들어 나가고 있는 흥미로운 성과를 들어봤다.

스트라타시스, 의료 특화형 3D 프린터 출시… ‘디지털 해부학 솔루션 적용’

글로벌 3D프린팅 솔루션 기업 스트라타시스(Stratasys)는 비용 효율적이고 정확한 해부학 모델을 생산하는 의료 특화형3D 프린터 ‘J5 DAP (J5™ Digital Anatomy™ 3D...

SDT, ‘퀀텀코리아 2024’서 양자기술 상용화 성과 알린다

산업DX 솔루션 및 양자표준기술 전문기업 SDT는 오는 25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퀀텀코리아 2024’에 참가, 양자컴퓨팅, 양자센싱, 양자보안 등...

나우로보틱스, 기술성 평가 통과… ‘코스닥 상장 본격화’

산업용 로봇과 자율주행 물류로봇으로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이는 로봇 전문 기업 나우로보틱스는 기술성 평가를 통과하며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다고 21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