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AI로 향상된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로 올림픽 시청 경험 업그레이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최근 올림픽 방송 서비스(Olympic Broadcasting Services, OBS)와 협력해 상하이에서 열린 올림픽 예선 시리즈에서 최신 AI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행사는 다가오는 파리 올림픽(“파리 2024”)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하는 중요 행사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측은 “이러한 AI기술은 2024년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여러 경기장에 도입될 예정”이라며  “전 세계 관객들은 이를 통해 더욱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시청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따르면 2024년 파리 올림픽에 도입될 클라우드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시스템(Cloud-based multi-camera replay system)은 여러 각도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동되며, 머신러닝과 심층 신경망을 활용함으로써 경기 장면을 정교하게 재구성해 시청자에게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한다.

또한 엣지 및 클라우드 환경 모두에서 처리되는 전문적인 비디오 처리 과정을 통해 경기장 주변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들은 고품질 텍스처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 3D 모델로 변환해 준다. 이는 새로운 각도의 가상 프레임을 생성해 회전과 같은 동작들을 더욱 부드럽고 사실적으로 구현하며, 시청자에게 경기 장면을 몰입도가 높고 일관된 3D 재구성 방식으로 전달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AI 기반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로 올림픽 시청 환경 개선 지원.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상하이 올림픽 예선 시리즈 중 스케이트보드 경기장에서 멀티 카메라 반복 재생 서비스 테스트 중인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진=알리바바 클라우드)

이외에도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강력한 컴퓨팅 아키텍처와 검증된 클라우드 기술은 고정밀 3D 재구성 및 비디오 렌더링을 거의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AI 기반 반복 재생 시스템은 2024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비치발리볼, 테니스, 유도, 럭비 등 12개 종목의 경기장에서 구현될 예정이다. 다각도(Multi-Angle) 비디오 콘텐츠는 OBS의 제작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며, 클라우드 방송을 통해 전 세계 미디어 권리 보유자(Media Rights Holder, MRH)에게 전달되는 역동적이고 생생한 반복 재생이 가능한 영상으로 올림픽 경기 시청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공식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OBS와 파트너십을 통해 스포츠 시청 경험의 미래를 재정의하겠다는 목표 하에 보다 창의적이고 포용적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올림픽 중계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글로벌 사업 부문 셀리나 위안(Selina Yuan) 회장은 “OBS와의 협력을 통해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최첨단 클라우드 기반 AI 기술의 사용을 확대하고, 스포츠 방송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알리바바의 첨단 클라우드 기술이 2024 파리 올림픽 경험에 더욱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GI 콘퍼런스 2024]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 “AI 챗봇 서비스 도입의 목적은 개인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사용자 경험 극대화입니다”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는 “바퀴를 재발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서비스 개발 시 이런저런 시도로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이 불가피하지만 결국 ‘사업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빨리 시장에 선보이고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MCA, 생성형 AI 기술로 ‘AI 나문희’ 선보여, 강소기업 제품 소개하는 브랜디드 숏폼 공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나문희 배우가 집 지키는 수호신 역할을 코믹하고도 유쾌하게 표현한 숏폼이 공개됐다. AI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기술 기업 엠씨에이(이하 MCA)는...

슈퍼브에이아이,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 출시

비전 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는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은...

[인터뷰] 황인호 바운드포 대표 “AI 데이터 파운드리로써 AI 모델 고도화를 위한 고품질 패치데이터 공급망을 만들고 있습니다”

글로벌 혁신의 아이콘으로 꼽히고 있는 테슬라는 수년 전부터 카메라만을 사용해 자율 주행을 완성해 내려는 퓨어 비전(Pure Vision)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 역시 2020년 선보인 산업용 디지털 트윈 솔루션인 옴니버스(Omniverse)의 상용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오는 25일 ‘AGI 콘퍼런스 2024’ 발표를 앞두고 만난 황인호 바운드포 대표는 “테슬라를 벤치마킹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방향성에 집중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