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클린, 업계 최초 ‘재생 면화’ GR인증 대상품목 지정

GR인증 재생면사로 제작된 고급 타올 ‘리[Re;]타올’. (사진=제클린)

기후테크 스타트업 제클린은 자사가 개발한 ‘재생 면화(recycled cotton)’가 업계 최초로 우수재활용제품(Good Recycled Product, 이하 GR)인증 대상품목으로 지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운영하는 GR인증은 품질 및 환경성이 우수한 재활용제품에 특화된 법정인증제도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녹색제품으로 공공기관 의무구매 및 조달 가점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되고 있다.

제클린에 따르면 ‘재생 면사’의 GR인증 대상품목 지정은 업체 첫 사례다.

제클린 측은 “다시 원료로 만들거나 재활용이 어려운 기존 선형 재활용 모델과 달리 소비자가 사용한 이후 제품을 지속적으로 재활용해 제품화하는 면화기반 순환형 재활용 모델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다”며 “특히 섬유 산업이 유발하는 심각한 환경문제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흐름 속에 기존 유리병이나 종이팩, 알루미늄 캔 등을 위주로 진행되어오던 순환형 재활용 모델을 섬유 원료영역으로 확대, 새로운 환경가치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강조했다.

면화기반의 재생 원사로 가공해 만든 제클린의 면100% 기반 재생 고급타월 ‘리[Re;]타올’은 지난 해 소비자가 직접 뽑은 ‘2023년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되며 이미 우수한 환경성은 물론 높은 상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또한 제주관광공사 주관 J-스타트업 6기에 선정되어 제주도내 관광 사업자 및 호텔과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2018년 설립된 제클린은 B2B 섬유 제품의 친환경 케아, 재생, 공급, 인증을 SaaS 기반으로지원하는 기후테크 스타트업이다. 한 해 제주도 내 버려지는 숙박용 침구 및 의류 폐기물의 99%인 6600여 톤이 소각되는 환경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면화기반의 섬유류 및 원료, 원사, 원단으로 재생하는 업사이클링 솔루션을 통해 면화 기반의 Closed Loop 구축, 친환경 재생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차승수 제클린 대표는 “이번 GR인증 대상품목 지정은 친환경 상품들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기울여 온 노력과 혁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 GR인증 평가기관인 한국자원순환산업인증원과 함께 ‘재생면화’ 제품의 품질인증기준을 표준화해, 섬유 재생 생태계 구축 및 확대에 힘쓰며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재생 상품 개발을 통해 새로운 환경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보형·이희용 르몽 공동대표 “소상공인의 수익을 더해주는 AI 댓글 관리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MVP(최소기능제품)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 후 지난해 말 창업한 르몽이 지난 2월말 본격적으로 선보인 댓글몽은 2주 남짓 만에 1200여 자영업자가 서비스에 가입했다. 이렇다할 마케팅 없이 오직 초기 테스트 대상자들을 통한 입소문만으로 이뤄낸 성과였다. 가능성을 확인한 이 극초기 스타트업은 이제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적용 분야 확대, 글로벌 진출, 투자 유치 등을 계획들을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블랙탠저린, 프리미엄 컨설팅 기능 강화한 패션 천재 AI ‘코콘(COCON) 4.0’ 출시

글로벌 패션 스타트업 블랙탠저린은 AI 서비스 ‘코콘(COCON)’의 프리미엄 컨설팅 기능을 강화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블랙탠저린에 따르면 코콘의 프리미엄...

패러다임시프트 ‘앱테크형 소셜미디어’로 시드 브릿지 투자 유치

‘엄마를 위한 운동일기’ 히로인스를 운영하는 패러다임시프트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서울대기술지주에서 4억원의 시드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5일 밝혔다. 누적 투자금액은 8억원이다. 패러다임시프트에 따르면...

법무법인 미션, 실리콘밸리 진출 VC 위한 통합자문 서비스 ‘Silicon Valley Program for VC’ 선보여

법무법인 미션은 15일 벤처투자의 수도 실리콘밸리로 진출하는 VC(벤처캐피탈)들을 위해 ‘Silicon Valley Program for VC(이하 실리콘밸리 VC 프로그램)’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법무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