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상환 수수료 없앤 토스뱅크 “16만 고객, 수수료 부담 없이 3.9조원 갚았다”

토스뱅크는 대출 고객들의 부담을 더는 중도 상환 수수료 전면 무료 정책을 이어온 결과, 약 16만 고객이 수수료 부담 없이 3조9000억 원을 상환할 수 있었다고 21일 밝혔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혜택을 받은 고객 10명 중 4명 이상(43%)은 중저신용자로, 제2금융권의 높은 수수료율 부담을 지는 대신 토스뱅크에서 가계 실부담 경감 효과를 누렸다.

2021년 10월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2년간 대출을 중도에 상환한 고객은 총 15.8만 명으로, 이들 고객이 무료로 상환한 금액만 총 3조9000억 원에 달했다.

고객들이 대출을 갚는 과정에서 부담해야 했을 수수료는 281.6억 원으로 토스뱅크는 추산했다. 제1금융권 평균 수수료율(개인 0.7%, 개인사업자 1%)이 적용된 결과다. 고객 1인당 평균 17.8만 원의 부담을 던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측은 “고신용자에 비해 중저신용자들은 상대적으로 제1금융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제2, 제3 금융권을 찾을 수밖에 없는데, 대출을 받은 뒤 상환하는 과정에서 은행 평균 중도상환 수수료율보다 높은 수수료율(1% 이상)을 적용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토스뱅크가 중저신용자 포용을 확대하고 중도 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을 이어옴에 따라 1인당 평균 12.2만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개인사업자들의 중도 상환 수수료도 전면 면제하고 있다. 지난 2년간 대신 부담한 비용만 총 35.7억원에 이른다. 고객들이 수수료 없이 상환한 대출금은 총 3570억원, 1인당 평균 25.6만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출범 때부터 약속한 중도 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이 지난 2년 동안 중저신용자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보다 깊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경력직 개발자 재택근무 좋지만…’동료와 업무적 소통이 어려운 것이 단점’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는 4일 자사가 운영하는 개발자 커뮤니티 ‘커리어리’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경력직 개발자가 재택근무...

워크데이, 2024 회계년도 3분기 재무 실적 발표 ‘매출·영업이익 모두 ↑’

기업용 인사 및 재무관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글로벌 기업 워크데이는 4일 지난 10월 31일자로 마감된 2024 회계년도 3분기...

카카오엔터, 세계 최대 불법 유통 사이트 운영자 ‘최초’ 특정…한일 만화 업계 공동 행동 제안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세계 최대 불법유통 사이트 운영자를 자체적으로 특정하고, 한국 웹툰, 웹소설 플랫폼 대표로 일본 만화계에 법적 대응을 포함한 공동 행동을...

무역협회, ‘2023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 개최… 26개국 바이어 152개 사 참가

한국무역협회(KITA)는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60회 무역의 날을 기념하는 ‘2023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Korea Grand Sourcing Fair 2023)’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국내 유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