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거대 AI 언어 모델로 '카피라이팅' 영역에 도전하는 스타트업들

최근 인공지능(AI) 분야에서는 ‘초거대 모델’이란 키워드가 유행이다. 관련해 예로 등장하는 것이 GPT-3 모델이다. GPT-3는 OpenAI가 만든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하는 3세대 언어 예측 모델이다. 이 모델을 이용해 카피라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있다. 미국의 카피닷에이아이(Copy.ai)는 전문가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카피라이팅을 AI로 구현하였다.

카피닷에이아이는 카피AI(CopyAI)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디지털 광고 카피, 소셜 미디어 컨텐츠, 블로그 컨텐츠, 각종 판매를 위한 카피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사람이 할 일은 홍보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설명을 입력하는 것이 전부다. AI가 만든 문장은 아무래도 어색하지 않을까?

2020년 10월 출시된 카피AI를 사용하는 마케터는 2021년 3월 현재 3만 명에 이른다. 유형을 선택하고 간단한 설명 정보를 제공하면 단 몇 초 만에 카피 작성이 완료된다. 카피AI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간단한 정보 제공 목적의 카피를 만드는 데 시간과 비용을 크게 낮추기 때문이다. 전문 카파라이터에게 일을 맡기는 것과 비교할 수 없이 비용이 낮다. 월 35달러면 2명의 사용자 계정으로 무한정 카피를 만들 수 있다. 25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도 가능하다.

카피AI는 지금도 볼만 하지만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GPT-3 모델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서비스 구현을 위해 GPT-3 모델을 사용하는 기업은 인기가 높다. 이런 이유로 카피닷에이아이는 투자 유치도 순조롭게 진행 중인데, 올 초 290만 달러 자금을 모금에 성공하였다.

카피AI 서비스 화면

GPT-3 모델을 활용해 전문 작가 대신 글을 작성하는 서비스는 또 있다. 카피스미스(Copysmith), 자비스(Javis)를 꼽을 수 있는데, 이들 기업의 서비스도 딱 봐서는 사람이 쓴 것인지 AI가 작성한 것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다.

GPT-3 모델 기반 카피라이팅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수요가 늘 전망이다. 사회 경제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고,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소셜이나 블로그 같은 디지털 채널을 이용하는 것은 이제 기업의 규모와 업종을 떠나 보편적인 마케팅 활동이 되었다. 디지털 마케터의 큰 짐 중 하나였던 글쓰기를 AI에 맡길 수 있다는 것, 이는 전문 작가들에게 큰 도전이다. GPT-2 모델 때까지만 해도 걱정하는 이가 없었지만, GPT-3는 확실히 다른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변화를 기술이 인간의 자리를 대신한다고 봐야 할까? 아이디어는 여전히 사람의 머릿속에서 나온다. 전문 카피라이터와 작가는 AI를 더 많은 일을 생산적으로 할 수 있는 도구로 쓰는 지혜를 발휘해야 할 때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