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을 잡아라...카페24, 파트너 한진 잡았다

[AI 요약] 국내 쇼핑몰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카페24도 크로스보 협업에 성공했는데, 이와 같은 목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이커머스 활성화다. 카페24는 전용 해외특송서비스 개발과 구축에 주력한다. 빅데이터 분석과 쇼핑몰 지원은 카페24가 하고, 글로벌 물류는 삼성, 독일, 중국 등 글로벌 현지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 물류·배송을 위해 항공 라인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국경 없는 새로운 유통의 시대가 열렸다. 크로스보더(국경 간 거래) 이커머스를 선도하는 아마존의 맹활약으로 이커머스 국경이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해외 여행의 제한으로 외산 제품에 대한 갈망이 커지면서 급격하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올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전년 대비 81%나 성장했다. 시장 성장 원인은 해외 여행이 묶이면서 온라인 거래로 해외 상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 판매자의 매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지난 2분기에는 65%, 3분기에는 129% 증가하는 등 무서운 상승세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 필요한 것은 소비자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구축 및 이를 통한 풀필먼트 시스템 충이 필수적이다. 현재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 기업은 물론, 관련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해당 시스템 확충에 매진하고 있다.

해외직구 '고인물' 카페24, 크로스보더 강화 나서

그리고 국내 쇼핑몰들의 해외진출을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카페24도 여기에 동참했다. 특히 자사가 갖춘 IT플랫폼을 물류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고속 확대를 자신하고 있다. 물류 파트너로는 해당 분야의 '고인물' 한진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한진과의 협력으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핵심 중 하나인 물류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왼쪽)와 조현민 (주)한진 마케팅총괄 전무(가운데), 노삼석 (주)한진 대표이사가 온라인 협약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왼쪽)와 조현민 (주)한진 마케팅총괄 전무(가운데), 노삼석 (주)한진 대표이사가 온라인 협약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카페24와 한진이 지향하는 목표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활성화다.

카페24는 전용 해외특송서비스 개발하고 구축에 나선다. 특히 국내외 풀필먼트센터 구축해 운영 지원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소비자 구매 패턴의 빅데이터가 확보돼야 재고확보 및 판매, 유통, 최종 배달까지 이어지는 원활한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고, 결국 이를 통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사업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 분석과 쇼핑몰 지원은 카페24가 하고, 글로벌 물류는 한진의 노하우를 적극활용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양사가 갖춘 미국, 영국, 독일, 중국 등 글로벌 현지 물류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해외 소비자 대응을 위한 해외 이커머스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프로세스 시스템 강화 등에 협력을 다짐했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인 만큼, 양사는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 물류·배송을 위해 항공 라인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카페24는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한진의 인천공항 복합 물류센터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 내 풀필먼트센터를 내년 초부터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해외 배송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으로 카페24는 보다 강화된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온라인 사업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진 또한 180만 카페24 고객사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기반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테크&스토리] 오랜만의 연휴, 테크42 추천 ‘세상을 바꾸는 테크 스토리’

주말 포함 5일은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여럿이 한 자리에 모이는 시간을 갖기도 어려운...

역시 '가을의 애플'...아이폰13, 가격 동결·시장 공백 잡아 역대급 판매 노린다

다소 기대에 못미쳤다는 아이폰13였지만, 역시 가을은 애플의 계절이다. 아이폰13 시리즈에 대한 잇단 사전예약이 이어지며 예상 밖 성공이 예상된다. 우선 중국에서...

반전은 없었다... 가상화폐 거래소 줄폐업 현실화, '코인 날리기 전에 옮겨야'

가상화폐 거래소 운명의 날이 됐다. 오는 25일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에 따라 63개의 국내 가상화폐...

재생 에너지 태양광은 자연과 애증관계···美 효율성 연구결과는?

태양광 패널은 재생 에너지의 대표 선수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이 에너지는 자연과 애증 관계를 갖고 있다. 태양광 패널과 발전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