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티벌온, 군중 수 분류 및 군중 밀집도 판단 AI 모델 KOLAS 시험인증 진행

페스티벌온은 Wi-Fi 신호 파형 관련 확보 원천기술을 활용하는 기술이자 ‘SA Solution’의 주 AI 모델인 ‘군중 수 분류 및 군중 밀집도 판단 AI 모델’ 2건에 대해 우수한 시험성적 결과 보고서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페스티벌온은 Wi-Fi 신호 파형 관련 확보 원천기술을 활용하는 기술이자 ‘SA Solution’의 주 AI 모델인 ‘군중 수 분류 및 군중 밀집도 판단 AI 모델’ 2건에 대해 우수한 시험성적 결과 보고서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8일 확인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시험은 KS X ISO/IEC 25023:2016의 기준을 적용 받고 104개국에서 상호 동일하게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KOLAS 시험인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군중 수 분류 AI 모델’ 정확도 94.68%, ‘군중 밀집도 판단 AI 모델’ 정확도 97.40%의 놀라운 성과를 기록했다.

이번 시험이 진행된 페스티벌온의 원천기술은 구역내 인원 및 밀집도 파악이 휴대용 단말기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인원에 대한 인원수 파악 및 밀집도 파악이 가능하며 이 데이터를 수집해 이미 보유 중인 자체 AI모델로 분석, 이동 패턴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또 신호 파형 데이터의 학습을 통해 화재 감지, 행동 변화에 따른 다양한 예측 등이 가능한 기술이기도 하다.

페스티벌온 측은 “특히 AI모델의 경우 80%이상의 정확도가 나올 때 정확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되어있는 기본 기준에 비교했을 때 모두 94% 이상의 정확도가 확인 돼 자체 AI 모델의 정확성과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달부터 화재, 지진과 건물 붕괴 등 추가적인 데이터 학습을 시작하고, 내년에 Wi-Fi 모듈이 적용된 ‘SA Solution’ 출시 및 판매를 위해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페스티벌온은 “CCTV와 바디(액션)캠 등을 통한 안전 및 운영 관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단절, 사각 지대 등 비용 절감과 더불어 사각지대가 없는 관리가 가능하다”며 “다양한 패턴 학습을 통해 활용 분야가 넓어지는 것에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페스티벌온이 개발하고 있는 ‘SA Soluton’에서 중추가 기술로써 자체 기술로 기기와 임베디드 SW 프로토타입을 완성했다. 긴급 알림 기능을 위한 스피커 부위 추가와 ‘SA Solution’ 실내 지도 적용 등 솔루션의 완성형으로 디벨롭 하는데 필수 적인 요소로 사용될 예정이다.

‘SA Solution’은 현재 페스티벌온이 중점적으로 개발 중인 AI 행동 패턴 분석 및 예측 기반을 적용한  구역 안전 및 통합 운영 관리 솔루션이다. 이용객용 전자지도 ‘D-Map’, 관리자용 대시보드 ‘Smart Dashboard’, ‘Wi-Fi 긴급 알림 무선 네트워크 장치’, ‘AI Area Bot’으로 구성된 공간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디지털 트윈이 결합된 솔루션으로써 ‘SA Solution’ Ver 1.0(‘D-Map’+’Smart Dashboard’) 등이 오는 6월에 상용화 될 예정이다.

한편 페스티벌온은 ‘SA Solution’ Ver 1.0과 Wi-Fi 신호 파형을 이용한 모듈과 자체 AI모델을 오는 17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월드아이티쇼(World IT Show)의 CM102호 페스티벌온 부스에서 현장에서 직접 시연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김재한 페스티벌온 대표는 “이번 시험성적서 결과로 자사의 기술력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고 현장 시연을 통해 다양한 협업과 ‘SA Solution’ 판매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GI 콘퍼런스 2024]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 “AI 챗봇 서비스 도입의 목적은 개인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사용자 경험 극대화입니다”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는 “바퀴를 재발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I 서비스 개발 시 이런저런 시도로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이 불가피하지만 결국 ‘사업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빨리 시장에 선보이고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MCA, 생성형 AI 기술로 ‘AI 나문희’ 선보여, 강소기업 제품 소개하는 브랜디드 숏폼 공개

인공지능(AI)이 생성한 나문희 배우가 집 지키는 수호신 역할을 코믹하고도 유쾌하게 표현한 숏폼이 공개됐다. AI 기반의 엔터테인먼트 기술 기업 엠씨에이(이하 MCA)는...

슈퍼브에이아이,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 출시

비전 AI 올인원 플랫폼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는 생성형 AI 기반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학습 데이터 생성 기능은...

[인터뷰] 황인호 바운드포 대표 “AI 데이터 파운드리로써 AI 모델 고도화를 위한 고품질 패치데이터 공급망을 만들고 있습니다”

글로벌 혁신의 아이콘으로 꼽히고 있는 테슬라는 수년 전부터 카메라만을 사용해 자율 주행을 완성해 내려는 퓨어 비전(Pure Vision)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 역시 2020년 선보인 산업용 디지털 트윈 솔루션인 옴니버스(Omniverse)의 상용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오는 25일 ‘AGI 콘퍼런스 2024’ 발표를 앞두고 만난 황인호 바운드포 대표는 “테슬라를 벤치마킹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의 방향성에 집중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