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AI와 머신러닝 강화”

구글 클라우드는 15일 글로벌 이용자 컨퍼런스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0: 온에어’ 미디어 브리핑에서 데이터 분석 및 보안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발표했다.

모든 유형의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일관된 분석 경험을 제공하는 '빅쿼리 옴니'와 데이터 실시간 암호화 기술 '컨피덴셜 컴퓨팅'을 공개했다.

구글 클라우드가 공개한 솔루션들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상대로 한 추격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구글이 넥스트(NEXT) 2020을 통해 최신 기술과 전략들을 대거 선보였다.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AWS와 애저에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는 사용자들도 쓸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지원 분석 서비스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보안 측면에서 보면 컨피덴셜 컴퓨팅(confidential computing)과 정부 기관용 클라우드인 어슈어드 워크로드 포 거버먼트(Assured Workloads for Government)가 NEXT2020을 통해 베일을 벗었다.

구글에 따르면 컨피덴셜 컴퓨팅으로 인해 다자간 컴퓨팅(multi-party computing)이나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등 새로운 클라우드 활용 사례들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여러 이해 관계자들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민감한 데이터를 서로 결합해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나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다른 참가자들에 노출되는 것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게 구글의 설명이다.

편의성도 구글이 컨피덴셜 컴퓨팅과 관련해 강조하는 부분이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현재 VM만 지원하지만 조만간 컨테이너 가상화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포티 부사장은 "컨피덴셜 VM이 주류기 되기를 바라며, 다음 단계는, 컨테이너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빅쿼리 옴니'는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구글 클라우드 안토스(Anthos)를 기반으로 구동되며, 구글 클라우드와 AWS에 저장된 데이터에 빅쿼리 기능을 적용할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도 곧 적용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데이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다. 그러나 종종 데이터가 온프레미스(on-premise) 및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흩어져 있는 데이터 사일로 문제가 발생한다. 

'빅쿼리 옴니'는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가 저장된 리전에서 분석이 가능해 일관된 분석 경험을 제공한다. 현재 AWS S3 용 프라이빗 알파(Private Alpha)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아브로(Avro), CSV, JSON, ORC, 파케이(Parquet) 형식을 지원한다.

넥스트 2020에서 발표한 핵심

최기영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이날 ‘넥스트 2020: 온에어 온라인 미디어 브리핑’에서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활용이 늘고 있어서 우선 그쪽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면서 “한국 시장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 한국에서 AI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향후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하면서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최기영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대비 과정을 △펜데믹(pandemic·전세계적 감염병) 발생 뒤 회복과 준비 단계 △뉴노멀(new normal) 적응 단계 △새로운 비즈니스 강화와 구축 단계로 규정하면서 “데이터 및 분석 틀 활용에서는 선도를 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프차-KT, ‘지니 TV 프랜차이즈TV’ 오픈 기념 프로모션 실시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KT ‘지니 TV’와 손잡고 출시한 ‘프랜차이즈TV’ 채널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26일...

카카오모빌리티, 서울시와 전기차 ‘오토차징’ 서비스 선보여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시와 협업해 전기차 자동 충전 서비스인 ‘오토차징'을 카카오내비 앱에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오토차징’은 충전커넥터를 충전구에 꽂기만...

버즈빌-퀸잇, 버즈베네핏 솔루션 제휴…“AI 기반의 유저 혜택으로 리텐션부터 수익화까지”

AI 기반의 이용자 참여 활성화 플랫폼 버즈빌은 4050 여성 패션 플랫폼 ‘퀸잇'에 개인 맞춤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 이용자의 참여도를 높이는...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