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원-유큐브 공공 생성형AI 사업 파트너십 체결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좌), 김정범 유큐브 대표(우). (사진=그리드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은 IT 구축·컨설팅 전문기업 유큐브와 생성형 AI 솔루션의 공공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 서울 서초동 그리드원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이청산 부사장과 김정범 유큐브 대표, 성대식 사업총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사는 그리드원이 보유한 생성형AI 솔루션 ‘고 오토메이션 플랫폼(Go Automation Platform)’으로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 업무 지원용 LLM(거대언어모델)기반 생성형AI를 구축한다. 양사가 가진 기술과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공공 분야에 혁신적인 AI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공동사업에 필요한 솔루션 제공과 기술 지원 프로세스 정립 ▲생성형 AI 솔루션 활용 공공분야 디지털 전환 사업 협력 ▲기술 연계 및 교육, 홍보 사업 연계에 힘을 모은다.

‘고 오토메이션 플랫폼’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내부구축형(온프레미스) 형태로, 방대한 기관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AI가 활용할 수 있는 벡터 DB에 통합한다. 생성형AI는 통합된 데이터를 활용해 사람과 자연어 형태로 소통하며 업무를 지원 한다. AI는 내부 데이터로 훈련되어 기획안 작성, 타당성 검토, 상담 문서 점검 같은 고난이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공공 업무 특화 GPT’로 활용된다.

또한 그리드원은 생성형AI 도입의 애로사항인 방대한 컴퓨팅 자원을 해결하기 위해, 미세조정(파인튜닝)을 거쳐 고성능 경량화 LLM을 개발했다. 여기에 자체 보유한 자동화 서비스를 모듈 형태로 제공하여, 자유로운 확장성과 경제성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는 “현재 모 기관에서 도입 중인 생성형 AI가 대화창 명령으로 복잡한 고차원의 보고서를 작성해내 높은 활용성과 만족도를 선보였다”며 “구축, 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유큐브와의 협력으로, 생성형 AI의 혁신적이고 실용성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범 유큐브 대표는 “활용성 높은 LLM 솔루션을 보유한 그리드원과 사업 협력을 맺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유큐브만의 노하우를 더해 업무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공공기관 전용 ‘챗GPT’ 같은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한층 높이는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리드원은 AI기반 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RPA(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 ‘오토메이트원’을 개발했으며 AI 기반 비정형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보유 중이다. 지난 6월 생성형AI 기반 자동화 솔루션 ‘고 오토메이션 플랫폼’을 출시 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스노우플레이크, 놀라운 개방성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LLM ‘아크틱(Arctic)’ 출시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최고 수준의 개방성과 성능을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대규모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스노우플레이크 아크틱(Snowflake Arctic)’을 출시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