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테슬라 전기차 보험… 보험 시장 '태풍의 눈'

[AI요약] 테슬라 전기차 보험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테슬라 보험은 운행하는 차량 정보, 운전 습관, 등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자동차 보험이다. 그간 제자리걸음만 해온 자동차 보험 시장에 적지 않은 혁신을 불러일으킨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를 대상으로 '테슬라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테슬라)

테슬라가 보험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자동차 보험은 테슬라 전기차 생태계 확장이라는 개념과 함께 새로운 수익모델 확보를 의미한다. 기존 보험사의 전문 보험과 달리 테슬라 전기차 보험(Tesla Insurance)은 테슬라가 직접 만든 전기차를 대상으로 한다. 운행하는 차량 정보는 물론, 상세한 운행 정보, 운전자의 습관 그리고 운전보조시스템(테슬라에서 '오토파일럿'이라고 부르는) 적용 여부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자동차 보험이다.

쉽게 말해 운전자와 자동차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보험이라는 얘기다. 다 알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상세한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테슬라는 애리조나, 콜로라도, 일리노이, 네바다, 오하이오, 오리건, 텍사스, 버지니아까지 미국 8개 주에서 완전한 보험 서비스를,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에서 제한적인 테슬라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 타 보험 상품 추천만 제공한다.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테슬라 소유자에게는 '필수적으로 권고'할 수 있는 주요 서비스로 불린다. 상대적으로 낮은 사고율을 바탕으로 더 나은 보험을 더 저렴한 가격에 누릴 수 있는 '혜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테슬라에 따르면,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기존 보험보다 평균적으로 20%~40% 저렴하다고 주장한다. 일부 사례의 경우 최대 60%까지 저렴한 보험료가 산정된 사례도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실시간 운전 데이터를 사용해 일종의 안전점수(Safety Scores)를 부여한다고 밝혔다. 1000마일(매 1600km)마다 전방충돌경고 누적 횟수, 급제동 횟수, 급선회 횟수, 오토파일럿 강제 해제, 불안전한 운전 습관 등 크게 5가지 데이터가 포함된 안전점수를 바탕으로 보험 서비스 수준과 보험료를 산정하는 것이다. 평소 안전하게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더 저렴한 보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테슬라 전기차는 자동차 보험 서비스 역시 새로운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테슬라)

흥미로운 점은 기존 보험사가 중요시하는 운전자의 나이, 재무적 신용 등급 같은 요소들은 안전점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테슬라 전기차 보험은 오로지 차량과 운전에 대한 데이터만 이용한다. 사고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일 끼치는 요소만으로도 충분히 효율적인 보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일론 머스크는 자동차 보험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가해왔다. "엄청나게 비효율적이고 느리며, (편견에 사로잡힌) 보수적인 기준으로 엉뚱한 보험료를 산정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테슬라 전기차 보험이 미국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해당 보험 상품이 실제 안전 운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시간이 좀 더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간 제자리걸음만 해온 자동차 보험 시장에 적지 않은 혁신을 불러일으킨 자극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는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테슬라 보험 서비스의 효율성은 그동안 실적에서 증명된다. 미국 텍사스주에서 테슬라는 자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직후 텍사스에서 2번째로 큰 자동차 보험사가 됐다. 테슬라 소유자 약 80%가 테슬라 보험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박아윤 타르트 대표 “봇물 터지는 조각투자 시장을 주도할 투자계약증권 거래 플랫폼을 만들고 있죠”

창업 초기 제도권 금융인 주식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한 타르트는 이후 몇 차례 피보팅을 통해 비상장 주식 가격 비교 플랫폼을 거쳐 대체투자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투자 데이터 제공 플랫폼 ‘프랩’을 선보였다. 투자자들이 조각투자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근거 데이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제한된 상품 가치 정보를 객관적인 투자 가치 데이터로 한데 모아 제공한 것이다. 이를 테면 분산된 조각투자 상품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한 업계 최초 시도였다.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벌어진 일

미국보다 먼저 틱톡을 자국에서 퇴출한 인도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인도는 2020년 인도와 중국 국경에서 발생한 폭력 충돌로 최소 20명의 자국 군인이 사망한후, 돌연 틱톡과 기타 유명한 중국 앱들을 금지했다. 그리고 4년이 지난 현재, 인도는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적절한 대안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SW 개발자 시대의 종언···이젠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

인간 사용자는 데빈의 챗봇 스타일 인터페이스에 자연어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이 AI SW 엔지니어가 이를 받아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하고도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그런 다음 인간 SW 기술자처럼 개발자 툴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자체 코드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고 보고한다. 인간 사용자는 이 모든 과정을 주시할 수 있으며 인간 관찰자는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 채팅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이를 고치도록 AI에게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인터뷰] 김진우 하이 대표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적용한 마음관리 서비스로 디지털 치료제의 효용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6년 설립된 바이오벤처 하이는 바로 이 디지털 바이오마커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치료제와 서비스를 선보이며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그 중심에는 30년 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자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전문가로 활동해 온 김진우 대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