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각자대표, 카카오 서비스 장애 책임지고 사퇴… ‘우선 복구에 총력을 기울일 것’

고개 숙인 남궁훈 · 홍은택 각자대표. 이날 남궁훈 대표는 사태 수습 후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지난 15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사태 이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수습 대책을 내왔다.

19일 오전 경기 성남시 판교 카카오 신사옥에서 열린 기자회견장에 등장한 남궁훈·홍은택 각자대표는 침통한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남궁훈 대표는 사고 발생 후 모든 임직원이 서비스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을 설명하며 “사태 수습 후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어 남 대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전체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할 것”이라며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되는 대로 이번 사건에 대한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비상대책위원회를 맡은 홍은택 대표는 사고 원인 조사와 함께 피해 보상 계획을 언급하기도 했다. 함께한 남궁훈 대표는 시종 침통한 표정으로 자리를 지켰다. (사진=카카오)

한편 사태를 수습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맡은 홍은택 각자대표는 “국민 대다수가 쓰는 카카오톡은 공공성을 띄고 있지만 그에 부합하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복구가 늦어진 이유와 함께 원인과 배경이 되는 부분까지 방대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회견에서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본 이용자, 파트너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상도 언급됐다. 우선 오늘부터 고객센터 등을 통해 받았던 피해신고 접수를 일원화해 별도의 신고채널이 개설된다.

우려되는 점은 구체적인 피해 규모나 범위를 특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홍 대표 역시 “신고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대상 및 범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향후 이와 관련된 논란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홍 대표는 “SK C&C와 책임 소재를 다투기에 앞서 먼저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문제는 SK C&C가 데이터센터 화재와 관련한 배상 책임 보험 한도가 70억원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카카오 역시 기업휴지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상태다. 기업휴지보험은 사고 등의 이유로 사업이 중단됐을 때 영업중단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업계에서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 규모와 관련 단순 피해만 하루 최대 220억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홍 대표가 언급한 이용자, 파트너 등의 피해 범위가 어떻게 정해지는가에 따라 그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안산에 완공 예정인 카카오의 첫 자체 데이터센터 조감도. (이미지=카카오)

한편 이날 홍 대표는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안산 자체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2024년 착공을 목표로하는 시흥 데이터센터를 언급하며 “이번 사고의 교훈을 삼아 방화, 내진 등의 방재시설을 더욱 안전하게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테크노파크, 2024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는 전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써 미래차, 배터리, 탄소중립, IT, 헬스케어, 수소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사업재편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해왔다. 사업재편 지원사업은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구조변경 및 사업혁신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및 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해 2021년 기술 창업한 기업이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론은 심혈관 보호, 항암 및 항염에 효능이 있고 항산화 특성을 바탕으로 건기식 및 화장품 원료로 사용 중인 레스베라트롤을 변형하여 만든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저분자 물질이다....

화이트큐브,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로 2023년 첫 연간 흑자 달성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하는 화이트큐브는 2023년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화이트큐브는 연평균 두 배 이상 매출 성장 중이며, 올해는 연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빠르게 사업 규모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화이트큐브에 따르면 ‘챌린저스’는 일상에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도전하고자 하는 행동 미션인 챌린지에 돈을 걸고 참가해 실패하면 차감을, 성공하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