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호라이즌 월드' VR 앱, 내부 개발진도 '혹평일색'

지난 11일(현지시간) 메타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커넥트 컨퍼런스를 통해 차세대 VR 세상을 열 신제품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 VR 헤드셋을 공개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메타 퀘스트 프로는 현존하는 가장 최신이자 고성능 VR 헤드셋 제품"이라고 자화자찬했지만, 너무 비싼 가격과 아직은 제한된 VR 앱, 컴퓨팅 기기 등 여전히 제약 조건은 산적해 있다. 메타의 주장처럼 금방 메타버스 세상이 열릴 것 같진 않다.

마크 저커버그의 야심작… 사용자는 외면

여기에 메타가 올인하고 있는 메타버스 기반 SNS,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s)에 대한 혹평도 끊이지 않고 있다. 너무 많은 버그로 인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 이를 구축하는 메타 내부 개발진마저도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후문이다.

IT매체 더 버지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호라이즌 월드가 아직 수많은 사용자에게 개방할 수 있을 만큼 개발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내부 평가를 받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 CEO는 회사 이름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변경할 만큼 메타버스 시장에 적극적이지만, 너무 성급하다는 내부 비판이 내부에서부터 올라오고 있는 것.

메타는 호라이즌 월드가 올해 초 기준으로 30만명의 사용자가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웹버전의 공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더 버지는 내부 개발팀은 여전히 디버깅에 몰두하고 있으며, 정식 공개 서비스 일정이 늦춰질 수 있다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전했다.

호라이즌 월드에 구현된 마크 저커버그 CEO의 아바타 (사진=저커버그 페이스북)

버그 외에도 기본적인 캐릭터 품질을 지적하는 사례도 많다. 지난 8월 마크 저커버그 CEO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VR 아바타 이미지를 공개했다. 그러나 수십억달러의 자본을 쏟아부은 기업의 서비스치고는 대단히 실망스러운 결과물이라는 혹평을 받았다. 그래픽 품질이 20년 전 아바타 게임처럼 너무 조악했던 것이다.

"너무 많은 버그" 제대로 된 서비스 갈 길 멀어

뉴욕타임스의 보도에 따르면, 메타 일부 임직원들이 메타버스 전략을 놓고 마크 저커버그 CEO를 저격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마크만 행복하게 만드는 프로젝트"라는 조롱이다. 심지어 'Make Mark happy'라는 뜻을 지닌 'MMH'라는 약자까지 등장했다.

이들 임직원들은 회사가 당초 계획을 고수하기보다 (CEO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전략을 자주 변경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뉴욕타임스의 이러한 보도에 대해 메타 대변인은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냉소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쉽다. 그러나 실제로 그것을 구축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 우리는 메타버스가 컴퓨팅의 미래라고 믿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5시35분

sebebap567@ishyp.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잡스가 늘 직원들을 닦달한 말? “일 좀 벌이지 마!”

그런데 다들 ‘해야 할 일’에 집착할 때,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쳐내는데 집중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인데요. 그는 늘 구성원들에게 "일 좀 벌이지 마!"라고 소리쳤다는데요. 대체 왜 그랬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