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텔 제치고 반도체 업계 선두 재탈환할까?

삼성전자가 인텔을 제치고 반도체 매출 1위를 차지할 수도 있다는 장밋빛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31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파운드리 전문업체를 제외한 반도체 기업의 지난 4~6월 매출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94억4300만 달러를 기록한 인텔이 점유율 17.45%를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139억1000만 달러를 기록, 12.48% 점유율로 2위에 올랐다.

 

지난해 4분기 인텔과 삼성전자의 매출 점유율은 각각 17.68%, 12.07%로 5.61%p 차이였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발한 올 1분기 5.23%p(인텔 17.71%, 삼성전자12.48%)로 격차가 줄어든 데 이어 지난 2분기 다시 4.97%p 차이로 좁혀졌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온라인교육 수요가 급격히 늘고 PC나 서버 등 비대면 제품·서비스 관련 반도체 구매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올 상반기에만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각각 17%(DDR4 8Gb 기준), 6%(128Gb MLC)가량 오른 것이 이 같은 격차 감소를 불러온 것으로 옴디아는 풀이하고 있다.

 

옴디아는 올해 3분기에는 서버업체들의 재고 증가로 반도체 수요가 줄어 가격 하락이 예상돼 상위 1~3위 기업들의 매출 점유율이 2분기보다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럼에도 인텔과 삼성전자의 점유율 격차는 더욱 좁혀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3분기 전망치에서 인텔이 1위를 유지하지만 점유율은 15.78%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도 3분기 예상 점유율이 11.76%로 전 분기 대비 0.73%p 감소하지만 인텔과의 점유율 격차는 4.02%p로 좁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삼성전자는 전날 세계 최대 규모인 평택 반도체 2라인에서 D램 반도체 양산을 시작했다. 이에 메모리반도체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프리미엄 D램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고객 요구에 더욱 빠르게 대응할 것이다”며 “메모리 시장 확대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반도체 매출 1위 재탈환에 관심

시장 조사업체 IC인사이츠에 따르면 상반기 세계 10대 반도체기업 매출합계는 1470억9300만 달러로 2019년 상반기 1259억8천만 달러보다 17% 증가했다. 상반기 반도체업계 매출 1위는 인텔이다. 389억5100만 달러 매출을 내 2019년 상반기보다 22%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2019년보다 12% 늘어난 매출 297억5천만 달러로 2위에 올랐다.

삼성의 공식적인 발표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 상반기 반도체 매출은 35조8700억원이다. 지난 4일 원·달러 환율 종가(1194원10전)로 환산하면 300억3900만달러다. 인텔의 상반기 매출은 삼성전자보다 31.5% 많은 395억달러를 기록했다.

2016년까지 반도체 매출 세계 1위 기업은 단연 인텔이었다. 하지만 2017년 본격화한 메모리반도체 ‘슈퍼 호황’이 삼성전자엔 영광, 인텔엔 굴욕을 안겼다. 삼성전자는 2017년 매출 612억1500만달러를 기록해 인텔(577억1200만달러)을 제치고 처음 세계 1위에 올랐다. 메모리반도체 사이클이 하강국면에 접어든 2019년엔 상황이 바뀌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매출은 주력 제품인 D램, 낸드플래시 가격 급락의 직격탄을 맞고 512억9100만달러로 곤두박질쳤다. 경기를 비교적 덜 타는 시스템반도체가 주력인 인텔은 2019년 매출 677억5400만달러로 1위를 되찾았다. 이런 흐름은 올 상반기에도 이어지고 있다.

하반기 전망과 관련해선 삼성전자의 역전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다양한 파운드리 고객을 유치하며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엔 경기도 평택에 세계 최대 규모 P2 라인을 공식 가동하면서 차세대 D램 양산을 시작했다. 여기에 지난달 하락세로 전환한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이 이른 시점에 반등하고 스마트폰·게임기용 D램 수요가 확대된다면 삼성전자가 역전에 성공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