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트럼프 봇 군대’가 온라인에서 하는 일

[AI요약]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 후보 경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친 트럼프 봇이 경쟁자를 공격하고 정보 조작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해당 봇은 수만개로 추정되고 있으며 대중들의 정치적 토론을 장악하고 흐름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내년 미국 대선을 위한 공화당 후보 경선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수만개의 친 트럼프 봇 네트워크가 발견돼 논란이 되고 있다. (이미지=ABC뉴스 갈무리)

지난 11개월 동안 누군가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찬양하기 위한 수만개의 가짜 자동 트위터 개정을 만들었다.

공화당 경선 경쟁자를 공격하고 정보 조작도 서슴없이 하는 ‘친 트럼프 봇 군대’에 대해 뉴욕포스트, 더가디언 등 외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공화당의 후보 경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일찌감치 대선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트럼프 봇 군대는 트럼프를 숭배하는 게시글을 올리는 것 외에도 공화당과 민주당에서 트럼프를 비판하고 있는 정치인들을 조롱하고 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 외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니키 헤일리 전 유엔 주재 미국대사, 론 드산티스 미국 플로리다주 주지사에 대한 공격은 심각하다. 봇은 드산티스가 트럼프를 이길수는 없지만 훌륭한 러닝메이트가 될 것이라고 비아냥댔다. 트럼프의 유력 경쟁자인 드산티스 주지사는 오는 5월 플로리다주 의회 회기가 끝난 후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화당 유권자들이 내년 대선 공화당 후보를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친 트럼프 봇 네트워크는 온라인 조작 기술을 사용해 후보에 대한 디지털 플랫폼 대화에 침범하고 있다. 또한 트위터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도달범위를 최대화는 등 가짜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 거대한 봇 네트워크는 이스라엘 기술기업인 시아브라(Cyabra)의 연구원들에 의해 발견됐으며, 기업은 그 결과를 AP통신과 공유했다. 가짜 계정 네트워크를 만든 사람들의 신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해당 계정이 미국 내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해당 봇을 식별하기 위해 계정 프로필, 팔로워 목록, 게시하는 콘텐츠에서 패턴을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실질적인 사용자는 원본 자료와 다시 게시된 자료가 혼합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게시하지만, 봇은 종종 동일한 주제에 대해 반복적인 콘텐츠를 게시하는 패턴이 나타난다.

이러한 봇은 2016년 러시아가 미국 선거에 개입하기 위해 사용하면서 악명높은 가짜 자동 계정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기술 기업들이 가짜 계정을 탐지하면서 상황이 개선되긴 했지만, 이번에 시아브라가 거대한 친 트럼프 봇을 발견하면서 온라인 내 여전히 봇 네트워크가 정치 토론을 형성하는데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친 트럼프 네트워크는 2022년 4월, 10월, 11월에 모두 대규모 배치로 생성된 트위터 계정의 세 가지 다른 네트워크로 나타났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네트워크가 전체적으로 수십만 개의 계정과 연관돼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봇의 영향을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가짜로 보이는 계정에서 생성된 주제에 대한 게시물의 비율을 측정하는 것이다. 트위터는 자체적으로 활성 일일 사용자의 5% 미만이 가짜 또는 스팸 계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연구원이 특정 트럼프 비평가에 대한 부정적인 게시물을 조사한 결과 훨씬 더 높은 수준의 봇을 발견됐다. 예를 들어 헤일리 전 유엔 주재 미국대사에 대한 부정적인 게시물의 거의 4분의 3이 가짜 계정으로 추적됐다.

연구원들이 식별한 많은 친 트럼프 봇 중 하나는 “바이든이 우리의 총을 빼앗으려고 한다. 트럼프가 최고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 다른 봇은 “지난 대선은 거짓말이었고 트럼프는 결백하다”고 주장한다. 줄리스 그로스 시아바라 엔지니어는 “해당 글들은 사람이 게시한 것이 아니다”며 “민주주의를 위해 대중들이 현재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시아브라의 한 연구원은 “2024년 대선을 향한 주류 공화당 정서에 대한 대중의 이해가 온라인 봇에 의해 조작되고 있다”며 “봇은 후보자가 실제보다 더 인기가 많은 것처럼 대중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확산시킬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뮤엘 울레이 텍사스대학교 교수는 “봇은 정보의 흐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예를들어 친 트럼프 봇이 많을수록 사람들은 그의 인기를 전반적으로 과장해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에듀-쓰리디타다, 메타버스와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 위한 MOU 체결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인 ‘원더버스(Wonderverse)’가 ㈜쓰리디타다(대표 윤현모)와 함께 메타버스 및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그리드원,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 공개…사람처럼 앱 활용해 KTX 티켓 예매까지 가능

“생성형AI의 다음 게임 체인저는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 입니다”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은 업무를 직접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