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주가 하룻새 12%나 폭락···“MS가 콜오브듀티 등 독점” 우려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소니 주가가 19일 하룻새 12%나 폭락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 달러(약 82조7000억원)에 인수하는 계획을 발표하자마자 소니의 주가가 12% 이상 하락했다. 소니그룹 주가는 18일(현지시각) 미국 증시에서 7% 하락한 뒤 5% 하락했다.

CNBC는 19일(현지시각) 이러한 소니 주가 폭락 배경과 관련, 투자자들은 MS가 일본 거대 엔터테인먼트 회사 소니의 게임 플랫폼으로부터 일부 인기 게임을 끌어내릴 가능성과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S) 사업부 경쟁이 치열해질 것 등을 우려하고 있다고 배경을 분석했다.

20일오전에는 다소 회복세를 보였다.

투자자들, MS의 “강력한 히트 게임 포트폴리오에 소니가 위협받을 것” 우려

한동안 소니는 콘솔 전쟁에서 선두를 유지해 오면서 자사의 자체 게임 포트폴리오로 MS를 앞서왔다. 그러나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를 마치면 ‘콜 오브 듀티’ 프랜차이즈부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이르는 강력한 히트 게임 포트폴리오를 갖게 될 것이다.

이 콘텐츠는 사용자가 여러 기기에서 게임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는 월간 유료 결제 서비스인 게임패스를 중심으로 한 MS의 구독 전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소니의 PS 플러스, PS 나우 서비스와 경쟁 관계에 있다.

콘솔 제작자들이 게임 스튜디오를 소유할 때 그들은 종종 그 게임들을 그들의 플랫폼에 독점적이 되게 만든다.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들은 현재 소니 PS와 MS X박스 둘 다에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MS가 PS 플랫폼에서 게임기를 삭제해 경쟁사인 소니보다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피어스 하딩-롤스 암페어 어낼리시스 게임 리서치 이사는 “이번 계약이 소니의 시장 내 입지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콘텐츠가 X박스 플랫폼 및 서비스에 독점적으로 만들어지든 아니든 간에, 콜 오브 듀티를 포함하는 여러 주요 게임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릴리즈가 X엑스 게임 패스에 포함되면 소니의 써드파티 비즈니스가 위축될 것이다. 소니는 콜 오브 듀티의 독점 콘텐츠를 적시에 협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익을 얻었지만, 이제 이것이 위협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과민반응?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면서 콜오브듀티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을 자사 X박스에 독점적이 되게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물론 과민 반응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사진은 콜오브듀티. (사진=액티비전 블리자드)

소니는 수년 동안 독점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스파이더맨과 더 라스트 오브 어스와 같은 독점적 히트 게임을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가져올 수 있었다.

한편으로 이 회사는 가상현실(VR)에 투자해 왔으며 이번 달에 플레이스테이션 VR2라고 불리는 2세대 헤드셋을 공개했다.

일본의 컨설턴트업체인 칸탄게임즈의 세르칸 토토 최고경영자(CEO)는 “소니는 앞으로도 강력한 콘텐츠에 주력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 봤다. 그는 “소니는 여전히 블록버스터들을 계속해서 출시할 것이며, 그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오늘 일본 시장은 오늘 일본 시장은 완전히 과민반응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소니는 그 자체로는 비록 MS 규모에 근접하지는 않지만 인수에 있어 낯선 회사는 아니다. 지난해엔 히트 게임인 ‘갓 오브 워’ 제작사인 발키리 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소수의 소규모 스튜디오를 집어삼켰다. 토토는 소니가 추가 인수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소니는 당연히 반격할 수 있다”며 “소니는 여전히 전 세계에 최고 수준의 자체 사내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PS는 게임 분야에서 강력한 브랜드로 남아 있으며 인수도 고려 대상이다”라고 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