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는 왜 35년차 올드보이 금융 서비스 기업에 투자했나?

소프트뱅크가 멕시코의 투자 플랫폼 기업인 GBM(Grupo Bursátil Mexicano)에 1억 5000만 달러(약 1674억원)를 투자한다. 이번 투자에 금융권은 큰 관심을 보인다. 소프트뱅크가 핀테크 스타트업이 아니라 35년 차 금융 기업에 대규모 투자를 한 것이 신선하게 다가온 것이다. 

소프트뱅크가 투자를 결정한 것은 멕시코 개인 투자자 시장의 엄청난 잠재력과 이 기회를 잡기 위해, 디지털 혁신에 모든 것을 건 GBM의 남다른 혁신 의지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금융권은 디지털 전환에 미래를 걸고 있다. 하지만 무엇인가 새롭고, 디지털 친화적인 플랫폼은 아무래도 핀테크나 빅테크 기업에 밀리는 분위기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주도하는 플랫폼 개발 경쟁 속에서 소프트뱅크가 35년 차 기업에 투자한 이유는? 핀테크나 빅테크 기업을 따라 하는 가운데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올드 보이가 아니라 진짜 스타트업처럼 디지털 중심으로 세상을 바꿀 새로운 가치를 내건 당찬 모습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자산 관리' 모든 기능 제공 

GBM은 멕시코 국민의 재정적 자유를 돕는다는 사명을 내걸고 GBM+ 플랫폼 기반의 앱을 출시했다. 이 앱은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게 개인 자산을 관리하고 맞춤형 전략에 따라 주식, ETF 등을 사고팔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간편 결제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어 앱 하나로 모든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언뜻 보면 개인을 위한 금융 서비스 앱 같지만 GBM+는 주식 브로커를 지원하는 플랫폼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GBM은 원래 기관을 대상으로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던 회사다. 35년간 멕시코 증권 시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한 이 회사는 최근 10년 사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개인을 위한 투자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그 결과물이 소프트뱅크의 눈길을 끈 GBM+ 플랫폼이다. 

GBM의 디지털 전환은 매우 성공적인 사례로 지난해부터 주목을 받았다. GBM에게 2020년은 회사의 역사를 새로 시작하는 한 해였다. 2020년 1월 3만 8000개에 부과하던 투자 계정이 연말에 65만 개로 늘었다. 그리고 2021년 1분기 100만 고지를 넘어섰다.

한국 시장 기준으로 보면 크지 않은 숫자로 보이지만 이제 막 개인 투자 시장이 열리고 있는 멕시코에서는 엄청난 성과다. GBM의 인기는 기관 투자자까지 이어지고 있다. CNBV(National Banking and Securities Commission)에 따르면 2019년 멕시코 브로커리지 계정은 29만 8000개 였는데, 이 숫자가 2020년 말 94만 개로 늘었다. 이 중 상당 부분을 GBM이 관리하고 있다. 한 마디로 B2B, B2C 모든 분야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멕시코를 투자의 나라로' 소프트뱅크의 목표는?

흔히 기존 금융 기관이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려면 전략, 조직, 문화 다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문제는 이게 쉽지 않다는 것인데 GBM은 이 어려운 일을 해냈다. 그리고 소프트뱅크 투자를 계기로 디지털 역량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며, 멕시코를 투자자의 나라로 바꾸는 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소프트뱅크가 이번에도 뛰어난 안목으로 아직 열리지 않은 멕시코의 디지털 기반 소매 금융과 개인 투자 시장에서 금맥을 캘 수 있을까? 아마 소프뱅크의 목표는 멕시코를 넘어 라틴 아메리카를 대표하는 소매 금융 및 투자 플랫폼으로 GBM+를 키우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CATL “주행거리 1000km 리튬인산철배터리” 공개···초당 1km 충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CATL이 초당 1km씩 충전해 10여분 만에 총 1000km를 달리게 해 주는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내놓았다. 10분만 충전하면 600km를 달릴 수 있다. CATL은 10여분 충전으로 중국 북부 베이징에서 남부 난징까지 갈 수 있다고 말했다.

AI 엑스포 2024 현장, '본격화된 생성형 AI 시대'… 온디바이스 AI, 디지털 문서, 영상인식까지

챗GPT, 제미나이, 라마 등 대화형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기술은 이제 다양한 분야와 접목돼 놀라운 상용화 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는 상황. 올해 AI 엑스포 2024에서는 이 혁신의 중심에 선 관련 국내외 생성 AI 플랫폼들의 서비스 경쟁이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았다.

‘챗GPT’ 능가한다니! 아이폰과 챗봇 ‘클로드’의 만남

오픈AI의 전 직원 그룹이 세운 앤스로픽의 챗봇 클로드가 애플의 아이폰과 만나면서 챗GPT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클로드는 챗봇 테스트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GPT-4를 무너뜨린 최초의 AI가 된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터뷰] 김민성 아드리엘 부대표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한국의 B2B SaaS 솔루션으로 인정받게 할 겁니다”

글로벌 시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는 아드리엘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김민성 부대표의 합류는 아드리엘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취임의 변을 통해 김 부대표는 아드리엘을 “글로벌 마케팅 분석 및 시각과 솔루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최고의 SaaS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 종로구 아드리엘 본사에서 진행된 김 부대표와의 인터뷰는 이와 관련된 질문으로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