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은 테스팅과 함께 간다

[AI 요약] 기업의 오픈소스 활용 증가로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SW 테스팅은 개발 복잡성과 속도가 빨라지면서 사용자의 기대수준과 요구사항이 제대로 구현되고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전체 작업을 의미한다. 도입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42%가 기술 지원 수준, 호환성, 35%가 코드 보안 등이 있다. 이를 해결하는 SW 테스팅은 그 중요성에 비해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SW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픈소스 등 기업 소프트웨어 활용 증가로, 이를 검증하기 위한 '소프트웨어(SW) 테스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2021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 현황(2021 State of Enterprise Open Source)'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90%가 오픈소스 활용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2년간 79%가 기술 도입에 있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오픈소스 도입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42%가 기술 지원 수준, 38%가 호환성, 35%가 코드 보안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SW 테스팅을 통한 품질 확보가 SW 산업의 관건이 됐다. 시장조사기관 나스콤(NASSCOM)은 전 세계 SW개발 시장에서 테스팅 비중이 50%에 달한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SW 테스팅 실패하면 자동차 리콜 사태에, 스타벅스 문 닫기도

SW 테스팅이란,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동작, 성능, 안정성이 이해관계자가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과거에는 SW 내 오류를 찾는 목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이었으나, 오픈소스 활용 등 SW 개발 과정에서의 복잡성과 속도가 빨라지면서 사용자의 기대 수준과 요구 사항이 제대로 구현되고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전체 작업을 의미한다.

SW 테스팅은 모빌리티, 커머스 플랫폼 등 SW가 활용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일례로 닛산 자동차는 에어백 감지기의 SW 고장으로 인해 백만 대가 넘는 차량의 리콜 사태가 2차례나 발생했고, 스타벅스는 POS시스템 내 SW 오류로 인해 미국, 캐나다 매장 60%를 영업 중지 사태가 벌어졌다. 또 아마존 쇼핑몰에서도 SW 버그가 발생해 제품 가격이 낮아져 다수의 입점 기업이 손실을 입기도 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 프로세스

하지만 SW 테스팅의 중요성에 비해 주목 받지 못해 SW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타트업 등 다수의 SW 기업이 준수한 실적으로 내고 있지만, 실질적인 SW 산업의 발전과는 연관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일례로 SW 클럽 관련 사례를 들 수 있다. 지난 14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2021년 SW천억클럽을 새롭게 발표했다. SW천억클럽은 SW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의 전년도 매출액 규모를 조(兆), 5000억, 1000억, 500억, 300억 등 구간별로 집계한다.

협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3백억 원 이상의 연매출을 올린 SW 기업이 총 326개사로, 2019년의 284개사에서 약 14.8%가 증가했으며, SW조(兆)클럽에서 1개, SW5000억 클럽이 4개, SW 1000억클럽이 9개 기업이 새롭게 상위 클럽에 진입하였다고 전했다.

약 12조원 이상의 매출 증가와 함께, 종사자 수 증가도 두드러졌다. 2020년 기준 종사자 수는 전체 16만5833명으로, 전년대비 24.4% 증가했다.

SW 산업은 컸지만, SW테스팅은 제자리 "일부 기업으론 역부족"

그러나 SW 테스팅 업계는 반대다. 국내 SW 테스팅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사 결과 기업 가운데 56.7%가 '인력이 부족하다'고 전했다. 이러한 인력 부족 현상이 결국 기술 수준 저하로 이어진다는 우려다.

SW 업계 관계자는 "SW 테스팅은 구현을 검증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기술력 그 자체"라며, "SW 산업이 잘 된다고 하는데 정말 SW 기술력도 그만큼 성장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필요를 일부 테스팅 기업이 수행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며, "정책 지원이나 인력 양성에 대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