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어울리는 인사(HR) 관리

[AI 요약]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등장해서 우리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일한 만큼, 업무를 달성하면 유연하게 근무를 하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은 우리나라 스타트업들이 시작한 셈이다. 스타트업은 많은 조직이 일하는 시간이 많다고 성과가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압니다. 최근 코로나19 쉬면 환경이 가속화해 준 '모바일 오피스'나 '스마트 워크' 시스템이 이러한 조직 관리에 정점을 찍었다.


스타트업 하면 예전에는 간이침대와 사발면을 떠올렸습니다. 밤낮을 함께 하며 열정을 불 태우는 뭐 그런 환경을 생각했죠. 9시부터 6시까지 ~ 정해진 근무 시간 없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죠. 2020년 현재 스타트업은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등장해서 우리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 역시, 그들이 출시하는 서비스처럼 더욱 똑똑하게 일하는 방식을 찾았습니다. 소위 '꼰대'들의 조직 문화와는 많이 달라진 업무 환경과 인사 관리 시스템이 속속 적용되고 있는 것이죠.

파격적인 인사관리 방식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그리고 최근의 대기업들 역시 출퇴근 시계를 보면서 시간을 때우는 직원들을 원하지 않습니다. 일한 만큼, 업무를 달성하면 유연하게 근무를 하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우리나라 스타트업들이 시작한 셈이죠.

시간보다는 성과로 이야기 하자!

그렇습니다. 조직 규모를 떠나 요즘 기업 인사 담당자는 ROWE(Results-Only Work Environment) 조성에 관심이 큽니다.

ROWE는 주당 몇 시간 일했는지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업무 과제와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살핍니다. 절대 시간 보다 성과를 따지는 것이죠. 많은 조직이 일하는 시간이 많다고 성과가 좋은 것은 아니란 것을 잘 압니다.

자사의 핵심 프로젝트, 핵심 제품을 완성해서 세상에 내놓아야 하는 스타트업은 대기업의 업무시스템이나 조직 관리를 쫓을 수 없습니다. ROWE가 스타트업에 어울리는 이유죠.

특히 최근 코로나19 비대면 환경이 가속화해 준 '모바일 오피스'나 '스마트 워크' 시스템이 이러한 조직 관리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일례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인 근로자는 주당 평균 45시간을 일합니다. 이중 16시간은 비생산적으로 보낸다고 합니다. 자신의 일상을 대입해 보세요. 하루 평균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30% 이상을 자신할 수 없을 것입니다.

스타트업이라 해서 라꾸라꾸가 꼭 있을 필요는 없다!

스타트업은 사람이 재산입니다. 일 잘하는 사람한테 업무를 몰아줘서도 안되고, 조직 관리가 엉성해서 별다른 업무 없이 노는 일손이 발생해서도 안됩니다. 모든 조직원이 열정과 비전을 공유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 조직/인사 관리 없이는 목표와 성과에 몰입하는 조직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ROWE는 스타트업에게 잘 맞습니다. 사무실 공간, 사무 집기, 업무용 장치 등 뭐 하나 넉넉한 것이 없는 스타트업에게 있어 ROWE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ROWE의 시작은 꼭 모여서 할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과제와 목표에 따라 가장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조건이 무엇인지 조직원의 의견을 구합니다. 여기에 맞게 자율출퇴근을 하고, 업무 평가와 보상 기준을 마련하면 ROWE는 조직의 인사 관리에 자연스럽게 스며듭니다.

ROWE는 도구의 도움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관리 툴(PMS)나 슬랙 같은 메신저 플랫폼을 잘 활용하면 ROWE는 어떤 조직이나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오피스나 스마트 워크는 수단일 뿐입니다. ROWE와 같은 인사 정책이 반드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