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알고리즘' 실행 가능한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

인공지능이 주어진 환경에서 시행착오로 얻어진 경험을 활용해 스스로 최적의 답안을 도출하면 인간이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방식의 '심층 강화학습'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도 '알파고 알고리즘' 실행이 가능한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이 개발됐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알파고 알고리즘' 실행이 가능한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이 개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한국과학기술원 유회준 교수 연구팀이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에서 활용되었던 심층 강화학습을 높은 성능과 전력효율로 처리할 수 있는 첨단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6월 14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반도체 분야 최고 학회 중 하나인 ‘IEEE VLSI(Very Large Scale Intergrated Circuit) 기술 및 회로에 대한 심포지엄(VLSI Symposia)’에서 200여 편의 발표 논문 중 우수 논문인 하이라이트 논문으로 선정되는 등 큰 주목을 받았다.

'심층 강화학습 알고리즘'은 정답이 주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최적의 답을 빠르게 찾기 위해 여러 개의 신경망을 동시에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신경망이 복잡하게 얽혀있고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는 대용량 메모리를 가진 다수의 고성능 컴퓨터를 병렬 활용해야만 구현 가능하였으며, 연산 능력이 제한적이고 사용되는 메모리가 적은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했다.

이에 연구팀은 모바일 기기 등에서도 심층 강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기존 대비 성능이 우수하고 특히, 전력효율이 2.4배 높은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인 ‘OmniDRL'을 개발했다.

구체적으로 △심층 신경망 데이터(가중치)에 대한 압축률 증가(연산에 불필요하거나 중복된 데이터 개수 감소) △데이터 압축 상태로 연산(기존 반도체는 압축 해제 필요) △연산(프로세서)·저장(메모리) 기능이 통합된 SRAM(Static RAM) 기반의 PIM(Processing-In-Memory) 반도체 기술을 사용했다.

특히, 기존 PIM 반도체는 정수(Integer) 단위만 연산이 가능하였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소수점(Floating-Point) 기반 연산(추론 및 학습 모두 가능)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반도체 기술과 이번 연구의 차이점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회준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한 개의 반도체에서 심층 신경망을 높은 압축을 유지한 상태로 추론 및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특히, 불가능이라 여겨졌던 소수점 연산이 가능한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지능형 로봇 조종, 자율주행 드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연구는 반도체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에서 국내의 연구결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으로 지난해 착수한 1조원 규모의 인공지능 반도체 연구개발(R&D)을 지속 지원하는 한편, 내년부터 4,000억원 규모의 PIM 반도체 기술 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등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바이너브릿지, 핑퐁 주말 당일배송 개시… ‘토요일 주문 당일도착’

핑퐁 당일배송을 운영하는 바이너리브릿지는 29일 '토요일 주문 당일도착' 택배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바이너브릿지에 따르면 토요일 배송 확대로 인해 핑퐁 고객사들은...

뤼이드, 리얼클래스 인수 효과… 2023년 연결 기준 매출 200억 기록

인공지능(AI) 기반 교육기술 기업 뤼이드는 2023년 연결 기준 매출이 200억원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는 올 1월 뤼이드가 포괄적 주식교환 방식을 통해...

인포뱅크, 사내·외이사 선임으로 AI 중심 영향력 강화에 집중

인포뱅크는 제 2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선임했다고 29일 밝혔다. 인포뱅크에 따르면 지난 28일 성남시 분당구 사옥에서 진행된 정기주주총회에서는...

토스씨엑스, 청년재단과 청년 맞춤형 금융 성장 지원 MOU 체결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의 비대면 금융 상담 전문 계열사 토스씨엑스는 재단법인 청년재단과 ‘청년 맞춤형 금융 성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