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가을의 애플'...아이폰13, 가격 동결·시장 공백 잡아 역대급 판매 노린다

다소 기대에 못미쳤다는 아이폰13였지만, 역시 가을은 애플의 계절이다. 아이폰13 시리즈에 대한 잇단 사전예약이 이어지며 예상 밖 성공이 예상된다.

우선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의 아이폰13 사전예약 판매량은 약 200만 대로, 일찌감치 아이폰12의 사전 예약 판매량 150만 개를 뛰어 넘었다.

SCMP에 따르면, 아이폰 13의 중국 판매 청신호는 미국의 무역 제재로 인한 화웨이의 공백을 효과적으로 채운 덕분이며, 중국 시장 전체의 판매량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화웨이는 5G 반도체 칩 수급 문제로 5G 모바일 지원이 없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P50과 P50프로를 출시했다.

가격 동결 전략, 애플의 시장 점유율 늘릴듯

애플의 가격 동결 정책도 아이폰13의 판매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이폰13 시리즈의 출고가는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가 각각 799달러, 699달러다.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는 각각 999달러, 1099달러로 책정됐다. 2007년 이후 애플는 지속적으로 아이폰 신작의 가격을 인상했으나, 이번만큼은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게다가 5G 스마트폰에 대한 시장 니즈도 호재다. 지난해 출시한 애플의 첫 5G 스마트폰 아이폰12 시리즈는 출시 10개월 만에 1억 5000만대를 판매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G스마트폰인 아이폰12 시리즈가 출시된 시점으로부터 3개월 동안 5G 가입자는 288만명 증가했다.

이를 감안하면, 새로운 AP 인 A15 바이오닉을 탑재한 아이폰13 역시 시장의 5G에 대한 니즈를 충족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역시 이점을 염두해 아이폰13의 초도 공급 물량을 아이폰12 대비 30% 이상 늘렸다.

애플은 글로벌 1차 판매 지역에서 오는 17일 아이폰13의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24일 공식 출시한다. 한국에서는 10월 1일부터 사전주문을 받아 같은 달 8일부터 판매한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박아윤 타르트 대표 “봇물 터지는 조각투자 시장을 주도할 투자계약증권 거래 플랫폼을 만들고 있죠”

창업 초기 제도권 금융인 주식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한 타르트는 이후 몇 차례 피보팅을 통해 비상장 주식 가격 비교 플랫폼을 거쳐 대체투자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투자 데이터 제공 플랫폼 ‘프랩’을 선보였다. 투자자들이 조각투자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근거 데이터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제한된 상품 가치 정보를 객관적인 투자 가치 데이터로 한데 모아 제공한 것이다. 이를 테면 분산된 조각투자 상품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한 업계 최초 시도였다.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벌어진 일

미국보다 먼저 틱톡을 자국에서 퇴출한 인도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인도는 2020년 인도와 중국 국경에서 발생한 폭력 충돌로 최소 20명의 자국 군인이 사망한후, 돌연 틱톡과 기타 유명한 중국 앱들을 금지했다. 그리고 4년이 지난 현재, 인도는 틱톡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에서 적절한 대안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SW 개발자 시대의 종언···이젠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코딩

인간 사용자는 데빈의 챗봇 스타일 인터페이스에 자연어 프롬프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이 AI SW 엔지니어가 이를 받아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하고도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그런 다음 인간 SW 기술자처럼 개발자 툴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자체 코드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실시간으로 진행 상황을 테스트하고 보고한다. 인간 사용자는 이 모든 과정을 주시할 수 있으며 인간 관찰자는 맘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 채팅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이를 고치도록 AI에게 명령을 내릴 수도 있다.

[인터뷰] 김진우 하이 대표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적용한 마음관리 서비스로 디지털 치료제의 효용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6년 설립된 바이오벤처 하이는 바로 이 디지털 바이오마커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치료제와 서비스를 선보이며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그 중심에는 30년 간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자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전문가로 활동해 온 김진우 대표가 있다.